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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게임 업체 90% 이상 AWS 클라우드 사용

액티비전(데스티니 2), 슈퍼셀 (클래시 로얄), 유비소프트(포 아너) 등 AWS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신동훈 기자l승인2018.03.20 15:59:59l수정2018.03.20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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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신동훈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8에서 액티비전(Activision), 슈퍼셀(Supercell), 유비소프트(Ubisoft), 넥슨, 넷마블, NC소프트 등 세계 최대 상장 게임사의 90%가 AWS 클라우드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플레이 시 완벽한 실행, 꾸준한 게임 업그레이드 및 원활한 온라인 경험을 기대한다. AWS는 제작 및 확장성 높은 멀티플레이어 인프라 관리부터 실시간 서비스 운영, 트위치(Twtich) 통합, 알렉사 음성 지원 게임 플레이를 통한 혁신 및 대규모 머신 러닝에 이르기 까지, 모든 개발 단계에서 게임사가 고객을 대신해 개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번지(Bungie)가 개발하고 액티비전이 퍼블리싱하는 데스티니 2(Destiny 2)는 2017년 북미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비디오 게임이다. 개발자는 음성 기능으로 플레이어들이 자연스럽게 데스티니 2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점을 파악했다. 

알렉사(Alexa) 기반 디바이스를 가진 플레이어는 고스트 스킬(Ghost Skill)을 통해, 음성 명령으로 다음 목표를 찾고, 캐릭터의 인벤토리를 관리하거나 친구와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다. 액티비전과 번지를 비롯한 여러 다른 개발자들에게 음성은 게임의 새로운 영역과도 같다. 

액티비전 소비자 마케팅 부사장 이언 트롬베타(Ian Trombetta)는 “음성은 플레이어들이 데스티니 2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며, 데스티니 2 고스트 스킬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현재까지 고무적이다. 알렉사 스킬 키트(Alexa Skills Kit)를 통해 제공되는 도구를 활용하여 쉽게 구축하고 알렉사와 함께 혁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래시 로얄(Clash Royale)을 비롯한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바일 게임을 보유한 슈퍼셀(Supercell)은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 아마존 키네시스(Amazon Kinesis),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Amazon CloudFront) 등 AWS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 매일 수집되는 테라 바이트 단위의 플레이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슈퍼셀은 이 데이터를 분석해 게임 난이도 조정, 레벨 디자인 변경,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 등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사 결정을 즉시 내릴 수 있다. 사미 일리하루(Saami Yliharju) 슈퍼셀 클라우드 서비스 총괄은 “슈퍼셀은 매달 1억명이 넘는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는 AWS 클라우드에 기반해 분석 파이프라인을 구축·운영함으로써 엄청난 이점을 누리고 있다. AWS 인프라는 약 450억여 개 게임 내 이벤트와 매일 10테라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슈퍼셀은 이를 통해 실시간에 가까운 플레이어 데이터에 기반해 신속히 게임을 최적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비소프트는 블록버스터 PC 및 콘솔 게임 개발 업체이다. 온라인 액션 게임 포 아너(For Honor)를 P2P 네트워크에서 전용 서버로 이전할 때 AWS클라우드에 기반한 전용 게임 서버 호스팅 및 매치메이킹(matchmaking) 솔루션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신속하고 안정적인 온라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대미언 키켄(Damien Kieken) 유비소프트 게임 디렉터는 “포 아너는 기존 메시 P2P 네트워크 기반 솔루션에서 한계에 봉착해 4대4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 안정성 문제를 일으켰다. 아마존 게임리프트가 제공하는 전용 서버로 이전하면서 매치메이킹 및 연결 문제가 해결되고 모든 플랫폼에서 포 아너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18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8)에서 선보이는 아마존 게임 기술

아마존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사우스 홀 부스 #1001)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선보이며,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고 게임을 개발, 확장, 운영 및 상용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발자는 트위치 인사이트(Twitch Insights) 분석을 통해 트위치 글로벌 커뮤니티 내 성장 잠재력을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트위치 익스텐션(Twitch Extentions)을 통해 방송 참여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 

개발자는 액티비전과 번지가 알렉사용 고스트 스킬을 개발한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아마존 렉스(Amazon Lex)와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기계 학습 기술을 사용해 문자, 음성 및 자연어 대화를 수천 줄에 달하는 스크립트로 자동 변환하는 방법과 수천 시간이 소요되는 개발 작업을 탈피할 수 있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개발자는 사용이 간편하며 방대한 규모의 강화 머신 러닝시스템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활용해 제작시간을 단축하고 부정행위(cheating)를 방지하며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유비소프트나 일포닉(Illfonic) 등의 개발 업체는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와 게임스파크(GameSparks)의 강력한 확장 및 분석 도구를 사용해 멀티플레이어 서버와 실시간 서비스 게임을 운영하는 방법도 시연한다. 

아마존 럼버야드(Amazon Lumberyard) 팀은 클라우드 젬스(Cloud Gems)를 사용해 클라우드와 연결된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아마존 게임온(Amazon GameOn) 팀은 개발자가 플랫폼 간 경쟁을 자사 게임에 구축할 수 있는지 방법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아마존 유통 팀은 아마존 닷컴(Amazon.com)에서 개발자들이 고객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AWS#아마존웹서비스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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