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크로뱃’으로 이력서에 창의적 경쟁력 불어넣자
상태바
‘애크로뱃’으로 이력서에 창의적 경쟁력 불어넣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2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상반기 취업 시즌이 다가왔다. 취업준비생들은 치열한 구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모든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구직에서 변함없이 중요한 한가지 요소는 역시 ‘이력서’라는 첫 단추다. 최신의 정보가 업데이트 된 효과적인 이력서를 작성해 수많은 경쟁자들 가운데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모든 구직자들이 안고 있는 도전과제일 것이다.

국제표준(ISO) 문서 형식으로 인정받는 PDF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전자문서 형식으로 특정 폰트 등이 없어도 자신이 구현한 문서를 깨짐 없이 전달할 수 있어 나만의 창의적 이력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어도비 애크로뱃(Adobe Acrobat)은 PDF 파일을 작성하고 읽고 관리, 인쇄할 수 있는 최적의 소프트웨어로 눈에 띄는 이력서 작성을 도와줄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 중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삽입 = 사용자는 애크로뱃을 통해 PDF 파일에 비디오, 오디오, 버튼, 플래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손쉽고 빠르게 삽입할 수 있다. 작성하려는 파일을 열고 ‘도구창’을 클릭한 후 ‘대화형 개체 탭’에서 삽입하고자 하는 미디어 형식을 클릭, 추가할 영역을 선택하고 미디어를 넣는다. 비디오 삽입 시엔 스틸 이미지를 손쉽게 선택한 다음 클릭 가능한 축소판 미리 보기로 PDF에 삽입할 수 있다.

다양한 시청각 미디어로 압축된 이력서는 텍스트로만 이뤄진 이력서에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더해 이력서를 보다 인터렉티브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탈바꿈시켜 이력서의 역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것이다.

여러 파일을 하나의 ‘PDF 포트폴리오’로 결합 = 애크로뱃의 ‘PDF 포트폴리오’ 기능을 사용하면 이력서에 들어갈 여러 형식의 자료를 보다 편리한 방식으로 하나의 PDF로 취합할 수 있다. 먼저 ‘만들기’ 버튼을 선택후 ‘PDF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클릭하면 여러 종류의 테마, 화면 설정, 색상 등에 대한 다양한 레이아웃이 나타나는 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첨부할 파일들을 한데 넣으면 여러 파일들이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매끄럽게 생성된다. 내장된 레이아웃 외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테마 설정 역시 가능하다.

이렇게 PDF 포트폴리오로 작성된 이력서는 하나의 통일된 레이아웃을 지녀 이력서에서 무척 중요한 요소인 문서의 가독성을 높인다. 또한 애크로뱃은 틀에 박히지 않은 다채로운 레이아웃을 통해 시각적 효과를 더할 수 있어 이력서 하나만으로 효과적인 개인 브랜드 구축을 할 수 있게 돕는 강력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파일 용량 축소 저장 = 다양한 미디어로 이루어진 문서는 용량이 비대해지기 마련이며 이런 비대해진 이력서를 인사담당자에게 발송하면 누락되거나 파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애크로뱃으로 작성한다면 이런 우려가 없다. PDF파일은 원본소스 파일의 용량보다 훨씬 압축돼 생성되기 때문이다.

또한 파일 저장 시 ‘다른 형식으로 저장’을 선택후 ‘크기가 축소된 PDF’를 클릭하면 용량을 더욱 축소해 저장할 수 있다. 이렇게 축소된 용량의 PDF는 이력서 발송과 수신을 보다 안정적으로 진행하게 돕는다.

이 밖에도 작성한 PDF 파일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각 기업이 요구하는 형식으로 간단히 변환이 가능하다. 또한 두 개 버전의 PDF 파일 비교 기능을 이용하면 문서간 서로 다른 내용을 트래킹해 이력서 업데이트시 문서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지준영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대표는 “애크로뱃은 본인의 개성과 전문성을 최대한으로 표현할 수 있는 최적의 문서 작성 툴”이라며 “어느 분야에서든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취업지망생들은 애크로뱃과 같은 툴을 이용해 자신의 이력서를 평범에서 비범의 수준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