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케이드, 新 VDX 스위치 출시…이더넷 패브릭 포트폴리오 강화
상태바
브로케이드, 新 VDX 스위치 출시…이더넷 패브릭 포트폴리오 강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로케이드가 VCS 버추얼 패브릭(VCS Virtual Fabric)을 포함한 멀티테넌트(multitenant) 솔루션과 함께 브로케이드 VDX 스위치 포트폴리오 확장을 발표하고 이더넷 패브릭(Ethernet fabric)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가트너에 따르면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의 물리적 네트워크는 대게 토폴로지 관리, 디바이스 기반의 공급 및 운영 모델을 위한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STP)을 통해 액세스, 어그리게이션(aggregation), 코어 아키텍처를 구축한다. 하지만 이러한 아키텍처 및 모델로는 현대의 데이터센터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

브로케이드는 자사의 경우 이미 3년 전 이와 같은 상황을 인식하고 네트워킹 혁신에 착수했으며 가상화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센터를 위한 이상적인 토대로써 고도로 자동화되고 효율적이며 가상머신(VM)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이더넷 패브릭 아키텍처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네트워크 가상화와 같은 새로운 데이터센터의 필수 요건과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의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향상된 기능을 통해 이러한 비전을 한층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엔터프라이즈 모두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사항은 공통의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각 테넌트 트래픽은 안전하게 분리시킬 수 있는 멀티테넌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브로케이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VCS 버추얼 패브릭과 VM웨어 NSX용 VCS 패브릭 게이트웨이(VCS Fabric Gateway)를 개발했다.

또한 브로케이드의 차세대 ASIC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VCS 패브릭 스위치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인 VDX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새로운 제품은 업계 최초의 패브릭 기반 1GbE 탑 오브 랙(top-of-rack) 스위치를 포함한다. 이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통해 10GbE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탁월한 투자 보호를 제공한다. 더불어 브로케이드는 10GbEBase-T 부터 100GbE까지 지원하는 브로케이드 VDX 8770 섀시형 스위치를 위한 차세대 라인 카드 제품군도 발표했다.

현재 이용 가능한 브로케이드 VSC 버추얼 패브릭은 브로케이드 VDX 차세대 스위치를 통해 지원되는 브로케이드 VCS 패브릭 기술의 핵심 기능이며 오버레이(overlay) 네트워크의 대안으로 ▲네이티브 및 네트워크 기반 멀티테넌트 환경 제공, 데이터센터 운영자들이 기존의 툴을 활용해 전체 네트워크 가시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 ▲기존 데이터센터 운영 및 조직 모델에 방해를 최소화 하는 등 멀티테넌시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 제공 ▲모든 하이퍼바이저 환경을 지원(hypervisor-agnostic)하기 때문에 데이터센터에 한 종류 이상의 하이퍼바이저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매우 적합 ▲개방형 API와 오픈스택(OpenStack)을 통해 자동화된 테넌트 프로비저닝 기능 제공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브로케이드는 또한 VM웨어 NSX용 VCS 패브릭 게이트웨이에 대한 고객 시험 프로젝트에 착수했으며 3월 중 상용화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VM웨어와의 협력으로 개발된 통합 고성능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통해 네트워크 가상화를 위해 VM웨어 NSX와 같은 오버레이 아키텍처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VM웨어 NSX용 브로케이드 VCS 패브릭 게이트웨이는 ▲비 가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베어 메탈 서버, 물리적 스토리지 디바이스, 혹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구동하는 특수 하드웨어에 대한 터널 연결을 IP 연결로 변환시킴으로써 가상 및 물리적 환경 통합 ▲ 브로케이드 VDX 이더넷 패브릭 스위치와 VM웨어 NSX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네트워크 프로비저닝 및 자동화를 위한 오케스트레이션 기능 지원 ▲게이트웨이급의 안정성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VDX 이더넷 패브릭 스위치들이 서로 연결되어 핵심 업무 수행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토록 도움 등의 지점을 제공한다.

한편 이번에 선보인 차세대 VDX 플랫폼 ‘브로케이드 VDX 6740T-1’은 48개의 고정형 1GbEBase-T 포트(10 GbEBase-T로 업그레이드 가능), 업계 최저 가격대의 이더넷 패브릭 엔트리 포인트 제품 등을 특징으로 하며 ‘브로케이드 VDX 8770 모듈’은 6개의 100GbE 포트 모듈과 27개의 40GbE 포트 모듈, 그리고 48개의 10GbEBase-T 포트 모듈로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