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청소년여드름 원인과 다른 만큼 치료도 달리해야
상태바
성인여드름, 청소년여드름 원인과 다른 만큼 치료도 달리해야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3.0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 흔히 여드름을 떠올리면 청춘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되거나 사춘기 시절엔 겪지 않았던 병변이 갑자기 호발하면서 성인이 되어서까지 사라지지 않는 여드름으로 피부과 및 한의원 등을 찾는 이가 늘고 있다. 

이에 여드름한의원 피브로한의원 분당 전성은 원장은 “청소년여드름은 2차 성징으로 안드로겐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피지분비량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면 성인여드름은 스트레스나 수면불량, 과로, 잦은 음주 및 서구화 된 식습관 등 다양한 자극으로 피부 면역과 유•수분균형이 떨어진 것이 주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같은 트러블이라고 해도 나이별로 피부 유•수분 지수와 양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세밀하게 따져보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치료보다는 이를 기라기 위해 짙은 화장을 매일같이 하면서 오히려 두꺼운 메이크업을 모공을 막아 병변을 악화시켜 2차적인 염증 유발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무리하게 짜내거나 화장품, 압출기, 패치 등의 사용으로 잘못 관리하다보면 여드름흉터나 색소침착, 붉은 자국으로 이어질 수 있기 주의가 필요하다.

성인여드름은 피지 분비량이 폭증하는 10대 청소년에게서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잦은 각질과 피지 제거는 피부 면역을 떨어뜨리는 지름길이다. 우리 피부에서 피지와 각질은 외부 환경과 유해균으로부터 우리 몸과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많아도 안 되지만 부족하면 건선, 지루성피부염,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본인에게 맞지 않는 잘못된 관리나 강한 피부자극이 일어나 피부장벽이 약해지면 지루성 피부염이나 모낭염 등이 생길 수 있다. 화장품 사용 후나 피부 시술 후에 트러블이 올라온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몸은 자연 치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 회복되기 마련인데 피부 시술과 화장품 사용을 멈춘 뒤 일정시간이 지났는데도 지속되는 것은 이러한 인체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트러블이 생겼을 시에는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건강을 유지 시켜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방여드름치료는 만성적인 트러블 치료를 위해 피부자극을 줄인 피부 관리와 한의학적 내부치료를 병행하며 트러블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피부질환의 숨은 원인을 찾아내 트러블이 생기지 않는 체질로 치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침 치료와 한약 복용 등을 통해 과도한 열과 어혈, 담음 등 체내 독소를 풀어주고 호르몬 불균형 자율신경계를 바로 잡아 주고 있다.

이에 피브로한의원 분당 전성은 원장은 “성인여드름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인 입술 주변과 턱 부위는 연한 피부 조직으로 붉은 자국이나 깊게 패인 흉터가 남았을 때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치료를 할 때에는 손상된 진피 조직이 반영구적인 흉터를 남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재생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피부질환 치료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진행돼야 한다. 진단 없이 무분별하게 치료 실시하다가는 오히려 피부질환이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하기 전 어떤 방법으로 시술이 이뤄지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게 중요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