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NSN, 이종 LTE ‘묶어 쓰기 기술(CA)’ 시연 성공
상태바
SK텔레콤-NSN, 이종 LTE ‘묶어 쓰기 기술(CA)’ 시연 성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2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노키아솔루션스앤네크웍스(Nokia Solutions and Networks)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24일(현지시간 기준) 서로 다른 LTE 방식을 하나로 묶어 사용하는 ‘FDD-TDD LTE 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의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FDD-TDD LTE CA의 핵심은 SK텔레콤이 활용중인 ‘주파수 분할 방식’ LTE-FDD(Frequency Division Duplex)와 중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시분할 방식’인 LTE-TDD(Time Division Duplex)를 묶어서 사용하며 두 방식의 장점들을 모두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LTE-FDD는 2차선 도로를 상·하행선으로 나눠 사용하듯 주파수를 다운로드 대역과 업로드 대역으로 구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기지국의 커버리지가 넓고 품질이 안정적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 LTE-TDD는 주파수 대역의 구분 없이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서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사용시간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특히 트래픽이 몰릴 경우 대역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 덕분에 다운로드 트래픽이 많은 지하철이나 쇼핑센터 등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때문에 FDD-TDD LTE CA가 상용화되면 FDD 방식의 LTE망을 사용중인 SK텔레콤은 LTE-TDD 망을 추가로 구축하는 방식으로 2배 빠른 데이터 속도의 구현은 물론 다운로드 데이터 트래픽이 몰리는 곳에서 TDD망의 다운링크 비율을 늘려 고객들의 데이터 사용 편의를 크게 제고할 수 있다.

SK텔레콤과 NSN은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인 FDD-TDD LTE CA의 시연 성공에 대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NSN과 FDD-TDD LTE CA 시연에 성공함에 따라 고객들에게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SK텔레콤의 노력이 새로운 이정표를 갖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의 개발을 통해 세계 네트워크 시장의 기술 선도 기업의 이미지를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