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코인’ 안면인식기술 및 사회적 공헌
상태바
‘알리바바코인’ 안면인식기술 및 사회적 공헌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3.0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블록체인은 정보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투명하고 안전한 기술이다. 생성 시점부터 사용자 간의 모든 트랜잭션을 기록하며 전송 데이터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사용자 간에 액세스를 공유한다. 블록체인은 자산 이전 능력(통화, 주식 등)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전자화폐 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하며 계속해서 신기록을 수립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안전뿐만 아니라 서비스 문제에 있어서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은 없었다. 전자화폐 시장은 누구나 쉽게 투자를 해서 수익을 볼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 수는 없다고 본다.


전자화폐는 아직까지 일반사람들에게 생소하고 복잡하고 다루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어서 그렇다. 전자화폐는 각종 컴퓨터 소스코드와 알고리즘, 그리고 암호화 체계를 갖추고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다루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전문지식 없이 전자화폐를 매일매일 완벽하게 활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전자화폐 시장에는 수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각자 저장 및 P2P방식으로 전송하는 방법들이 가지각색이다. 모두 비슷한 방식의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블록체인의 구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프라이빗 키 (Private key=전자화폐 주소의 고유 식별 암호) 또는 접속 암호를 보관하는데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최소화하는 알리바바코인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재단 이사장 제이슨 다니엘 폴 필립은 앞으로 알리바바코인이 보유하고 있는 신기술은 전자화폐 업계의 결제시스템 부문에서 롤 모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알리바바코인은 전자화폐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조차도 전자화폐 자산을 더 쉽고, 편하고, 안전하고, 실용적으로 지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알리바바개발팀이 개발 중인 신기술은 안면 인식된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되는 방식이 아니며, 즉시 인식된 후 데이터가 깔끔하게 삭제되는 원리이며 프라이빗 키를 대신하는 안면인식정보를 블록체인으로 암호화 시켜버리는 것이다.

이것은 프라이빗 키 또는 비밀번호 대신 안면인식을 블로체인에 도입 사용해서 나의 전자지갑에 자산을 보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알리바바개발팀의 안면인식 기술은 개인정보 유출의 염려가 없고, 그 정보를 활용해 즉각적으로 식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알리바바코인 재단 이사장, 제이슨 다니엘 폴 필립은 앞으로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도 운영을 할 예정이며, 전자화폐 거래소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작년부터 함께 팀에 합류하여 열심히 일을 해주고 있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전 세계 각지에 있고 사무실은 두바이에 있다.

하지만 재단은 전 세계 많은 국가에 포진 되어있기 때문에 글로벌 단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한다. 시스템과 홈페이지 기능을 개선시켜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앞으로 블록체인 포럼 또는 비슷한 공식 행사들을 통해 알리바바코인개발팀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더 자세하게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앞으로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알리바바코인 파운데이션 재단은 현재 모든 플랫폼을 결합하고 더욱 편리한 결제 구조와 암호화 교환기를 보관하고 유통할 수 있는 좀 더 안전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쇼핑몰과 암호 교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사회 공헌과 기부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이는 전쟁, 기아, 의료 분야에서의 재단의 능력을 뒷받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