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06 09:25 (월)
요즘 CCTV, 스마트폰만큼 똑똑하다?
상태바
요즘 CCTV, 스마트폰만큼 똑똑하다?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02.1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K화질과 안개보정 기능 등 진화된 CCTV 기술에 대한 대중 인지 부족

[CCTV뉴스=이승윤 기자] 하루가 다르게 신기술이 등장하는 요즘, 사람들이 가장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일 것이다. 얼굴인식, 홍채인식, AI탑재, 듀얼 카메라 솔루션까지 스마트폰의 계속 진화하고 있다.

이런 스마트폰만큼이나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신기술이 있다. 그것은 바로 CCTV이다. 최근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 도처에서 나날이 늘어만 가는 범죄 및 사건∙사고 감시와 추적을 위해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CCTV를 자주 관찰된다.

그러나 대중들은 CCTV가 스마트폰처럼 직접 조작하고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기술 수준이 어디까지 진화됐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아직 영화나 TV 등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CCTV 화면은 흑백 화면과 아날로그 방식으로 표현돼 대중의 인식이 멈춘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흑백 CCTV는 이제 모두 과거 이야기이다. 국내 시큐리티 기업 한화테크윈 제품에 구현된 카메라 기술력과 지능형 인식, 저장 공간 압축과 같은 진화된 기술을 통해 최근 CCTV가 얼마나 많은 발전을 이루었는지 알아보자.

 

스마트폰 카메라만큼 화질이 선명한 CCTV

▲ 일반 CCTV영상(왼쪽), 자이로센서 기능이 사용된 와이즈넷 X(오른쪽)

신제품이 출시되면 카메라 기술을 강조하는 스마트폰처럼 CCTV 역시 그 본질은 영상화질에 있다. 한화테크윈의 CCTV 카메라는 4K, 울트라HD 해상도까지 지원되는 제품이 있어 TV만큼 선명한 화질을 자랑한다.

또한, 스마트 폰에서 지원하는 ‘흔들림 보정’ 기능 역시 CCTV에서도 구현 가능하다. 한화테크윈의 와이즈넷 엑스(Wisenet X) 시리즈 카메라는 자이로센서(Gyro Sensor)가 적용된 흔들림 보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외부에 설치되는 경우도 많은 CCTV가 진동, 바람 등으로 인해 흔들리는 상황에도 사용자에게 흔들림 없는 안정적인 영상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개 보정 기능을 통해 안개∙스모그 등으로 뿌옇게 보이는 화면을 자동으로 또렷하게 보정하며, 역광보정기술을 지원해 햇볕이나 빛이 강하게 들어와 피사체가 어둡게 보이는 역광 환경에서 영상을 자체 보정하여 밝고 선명하게 피사체를 식별할 수 있다.

▲일반 CCTV 영상(왼쪽), 역광 보정 적용된 와이즈넷 X(오른쪽)

 

스마트폰의 지능형 비서 기능만큼, 똑똑한 분석기능이 탑재된 CCTV

스마트폰에 지능형 비서 기능이 있다면, CCTV에는 지능형 영상 및 오디오 분석 기능이 있다. 한화테크윈의 와이즈넷 엑스(Wisenet X) 시리즈는 수상한 피사체나 물체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폭발음∙총성∙비명 등의 이상 음원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사용자가 이상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가능토록 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공항이나 광장, 역 내∙외부 등 폭발물이나 테러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곳에서 제 기능을 똑똑히 발휘한다.

또한, 히트맵(heatmap), 사람 카운트, 대기열 관리 등의 기능을 통해 백화점, 마트 등의 인기상품 및 고객 분석은 물론, 대기인원 관리가 가능해 해당 기능은 효율적인 매장 관리를 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 효율성만큼 저장 압축 기능이 뛰어난 CCTV

불필요한 파일은 정리해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처럼 CCTV도 예외는 아니다. 한화테크윈은 사용자가 지정한 관심/비관심 영역에 각기 다른 압축율을 적용해 비관심 영역에는 영상 화질을 낮추고, 관심 영역에는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하는 WiseStream II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움직임이 적은 영상에서는 최대 99%까지 영상 대역폭을 낮출 수 있어 기존 대비 절반 가까운 용량으로도 초고화질 영상을 압축 저장해 하드디스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CCTV를 통해 보여지는 화면은 선명하지 않고, 흑백 화면으로 보여진다고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된 CCTV 카메라는 최첨단 기술을 통해 도시 방범, 시민들의 안전 지킴이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