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없는 스마일라식 찾는다면…후기 등 참고해 신중히 선택해야
상태바
부작용 없는 스마일라식 찾는다면…후기 등 참고해 신중히 선택해야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2.1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안구건강과 시력저하 등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컴퓨터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늘어나면서 시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점이 점점 앞으로 당겨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라식수술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존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이라고 할 수 있는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라식은, 라섹보다 통증과 회복기간을 줄인 시력교정술로 인정받고 있다.

각막 상피 일부만을 절개해 각막절편을 만들어 수술 후 덮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통증과 회복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는 것.

그러나 라식수술 또한 부작용을 부르는 단점이 있었으니, 통증과 회복기간을 최대한 짧게 하기 위한 수술이 이루어지다 보니 시신경 줄기 상단부의 상당부분이 잘릴 위험이 있는데다 각막 상단부가 제대로 붙지 않을 경우 밀림 현상이 발생해 원추각막증이나 안구건조증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것.

이런 이유로 인해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이를 보완한 수술이 바로 스마일라식이다.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2mm만 절개해 손상을 최소화하는 한편,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증 같은 라식의 각종 부작용들도 해소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의들은 스마일라식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고 조언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들의 전문성이 얼마나 담보되는가에 대한 여부다. 스마일라식은 라식보다 고도의 정밀성을 요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보다 더 정교함이 요구된다. 특히 개개인의 각막두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출 수 있는 수술이어야 한다. 때문에 전문의들은 스마일라식후기 등을 참고하는 한편, 전문성이 있는 전문의를 찾아 신중히 면담 후 수술 진행을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남퍼스트안과의 문현승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걱정을 줄이기 위해 환자의 각막 상피 두께에 따라 맞춤형 각막 절삭이 진행되어야 한다.”며 “안전성이 높은 스마일라식이라도 수술 전 신중한 상담과 안구 상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 원장은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대한 정확성을 진단하기 이전에 무조건 수술을 결정하거나 수술을 결정하더라도 스마일라식비용 등에 기인해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의의 숙련도”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