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지능형 광대역 CA 기능 개발
상태바
LG유플러스, 지능형 광대역 CA 기능 개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3개의 LTE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트래픽 집중을 해소하고 가입자의 체감 속도를 높이는 지능형 CA(Intelligent Carrier Aggregation) 기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 LTE-A 기술은 2개의 LTE 주파수를 이용해 주파수의 선택없이 CA 서비스를 제공하나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지능형 CA(Intelligent Carrier Aggregation)는 3개의 LTE 주파수 대역중 사용자의 체감 품질을 최대화하는 2개의 주파수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현재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기존 CA(10MHz+10MHz) 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나 LG유플러스의 지능형 CA 기능은 동일 지역에서 트래픽 상황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광대역 CA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가입자별로 주파수 밴드 조합을 2.6GHz(20M)+800MHz(10M) CA 또는 2.6GHz(20M)+2.1G(10M) CA를 제공해 항상 높은 속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원리다.

또한 이번에 개발한 지능형 CA는 서로 다른 기지국간 CA 기능을 지원하도록 개발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취약했던 기지국 경계 지역에서의 CA 품질을 개선해 고객 체감 속도를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게 될 것으로 LG유플러스는 전망하고 있다.

광대역 LTE-A 단말기가 출시된 후 LTE 가입자가 증가해 특정 주파수의 트래픽이 급증하더라도 광대역 LTE-A 단말기 및 기존 LTE-A 단말에 의해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게 돼 LG유플러스 고객은 국내 통신사 중 가장 빠른 체감 속도의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의 광대역 CA 서비스는 네트워크 구축 계획에 따라 오는 3월부터 광역시, 7월부터는 전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능형 CA 서비스는 향후 출시 예정인 광대역 LTE-A 스마트폰에서 적용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