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경북도, 경쟁력 높은 광역자치단체·광역단체로 선정
상태바
서울시․경북도, 경쟁력 높은 광역자치단체·광역단체로 선정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2.0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 서울시와 경북도가 각각 경쟁력 높은 광역자치단체와 광역단체로 선정됐다. 

한국일보와 한국지방자치학회는 행정안전부의 후원을 받아 ‘2018년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와 경북도가 각각 광역자치단체, 광역단체 부문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국 7개 특별․광역시 가운데 1위를 차지한 서울시는 재정역량 평가 2위, 행정서비스 평가 3위를 차지했지만 주민평가에서 타 광역시를 압도하며 지난해에 이어 1위에 오를 수 있었다.

서울시의 주민평가가 타 광역시를 압도한 원인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일상과 밀접한 복지정책이 꼽힌다. 

거창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사업보다 시민 생활에 스며든 정책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박원순 시장이 추진 중인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학교 화장실 개선사업인 ‘함께꿈’ ▲‘역세권 2030 청년주택’ ▲‘경춘선 전구간 공원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정책은 서울시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주민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서울시에 이어 울산시는 재정역량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행정서비스 평가에서도 2위를 기록하며 종합 2위로 꼽혔다.

3위 광주시는 행정서비스 평가 점수가 가장 높았다. 14회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1위를 차지한 인천시는 종합 4위에 올랐다. 

특별․광역시를 제외한 전국 9개 도 가운데서는 경북도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전남도가 2위, 충남도 3위, 경기도 4위, 경남도 5위 순이었다.

경북도는 행정서비스 점수가 매우 높게 나오면서 1위에 오를 수 있었다. 재정역량 평가와 주민평가에서 평범한 점수를 받았으나 행정서비스는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점수를 받은 것.

종합 2위를 차지한 전남도는 행정서비스 평가, 재정역량 평가, 주민평가에서 모두 3위를 기록했다. 

충남도는 행정서비스 평가에서 2위, 주민평가에서 2위를 기록하면서 종합 3위가 됐고, 지난해 종합 1위였던 경기도는 재정역량 평가와 주민평가에서 1위를 기록했으나 행정서비스 평가에서 뒤져 종합 4위로 밀렸다. 

경남도는 행정서비스 평가와 주민평가 점수가 낮았지만 재정역량 평가에서 2위를 기록해 종합 5위에 올랐다. 

한편,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이뤄진 이번 평가는 행정서비스 평가 50%, 재정역량 평가 30%, 주민 대상 설문조사(주민평가) 15%, 제14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 결과 5%를 각각 반영했다. 

지난해와 달리 행정서비스 수준이 얼마나 개선됐는지도 측정해 반영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평가 결과가 재정역량에 크게 좌우된 반면 ‘2018년도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는 행정서비스 역량이 종합 순위를 결정하는 중요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광역자치단체 평가를 담당한 정정화 강원대 공공행정학과 교수는 “행정서비스의 수준과 품질을 개선하려는 자치단체 의지와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