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기능 추가 크리에이티브 업계 새 바람
상태바
3D 프린팅 기능 추가 크리에이티브 업계 새 바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VIEW DUIDE / 포토샵CC 신기능 리뷰Ⅰ - 3D 인쇄
3D 프린팅 전과정 대폭 간소화…미리보기 기능, 출력물과 간극 줄여
3D 프린터·온라인 프린팅 서비스업체와 협력…3D 프린팅 생태계에 활력
▲ 포토샵CC에 새롭게 추가된 3D 프린팅 기능
▲ 포토샵CC 3D프린팅을 이용해 출력하는 모습
▲ 포토샵CC의 3D프린팅으로 출력한 작업물

한국어도비시스템즈는 자사의 대표 이미지 편집 툴 어도비 포토샵 CC(Adobe Photoshop� CC)에 3D 프린팅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고 발표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의 올해 첫 대규모 업데이트 일환으로 제공된 새 3D 프린팅 기능은 포토샵 CC에 통합·제공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이하 CC) 사용자라면 누구나 지금 즉시 이용 가능하다. 어도비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3D 프린팅 절차를 대폭 간소화시켰을 뿐 아니라 3D 디자인 생성부터 수정, 미리 보기, 프린트에 이르는 전 과정을 손쉽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 3D 프린팅 시장의 폭발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포토샵 CC의 3D 프린팅을 이용하면 이미 제작된 3D 모델을 수정,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처음부터 3D로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익숙한 포토샵 툴을 사용해 번거로운 추가 작업 없이 바로 프린팅이 가능한 3D 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점은 포토샵CC만이 줄 수 있는 큰 장점이다. 또한 자동 메쉬 복구 및 지지대(support structure) 생성 기능으로 보다 견고한 3D모델 프린팅이 가능하며 정확한 미리보기 기능으로 출력물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갖고 작업할 수 있다. 

또 작업한 디자인을 연결된 3D 프린터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 업체를 통해 출력할 수 있다. 포토샵 CC는 미국 최대 3D 프린터 기업 메이커봇(MakerBot)의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MakerBot Replicator)와 같은 데스크톱 3D 프린터뿐만 아니라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 업체 쉐이프웨이즈(Shapeways)가 제공하는 세라믹, 금속, 풀 컬러 사암 등 다양한 3D 프린팅용 고급 재료도 지원한다.

또한 포토샵 사용자들은 3D 모델을 스케치패브(Sketchfab)의 3D 퍼블리싱 서비스에 직접 업로드할 수 있으며 스케치패브의 인터랙티브 3D 뷰어를 이용해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SNS 비헨스(Behance)에 올릴 수도 있다.

어도비는 데스크톱 출판(DTP) 혁신을 일으켰을 때와 마찬가지로 제조 과정을 표준화하는 데 일조함으로써 소비자 3D 인쇄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데스크톱 출판처럼 3D 인쇄 산업의 잠재력을 깨울 수 있는 열쇠는 콘텐츠 제작자에게 인쇄 디바이스 및 자료의 기술적인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안겨주는 대신 창의력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이미 친숙한 툴인 포토샵(Photoshop)을 사용go 3D 디자인을 만들거나 가져와 기대치에 부합하는 결과를 신속하면서도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는 이제 포토샵을 사용go 매력적이면서도 물리적인 3D 개체를 손쉽게 시각화해 다음과 같이 안정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 풍부한 색상, 텍스처, 텍스트 등을 위한 다양한 포토샵 툴을 사용해 매력적인 3D 디자인 제작
- 로컬 3D 프린터 또는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다양한 질감의 3D 모델을 2D 인쇄 작업처럼 간편하게 인쇄
- 3D 인쇄 프로세스의 전 과정 동안 안정적인 위지윅(What You See is What You Get, WYSIWYG) 방식의 미리 보기를 통해 모델, 질감, 텍스처 및 기타 속성에 대한 예상 결과 확신
- 자동 메쉬 복구, 지지대 및 래프트(Raft) 자동 생성, 한 번의 클릭으로 타깃 디바이스로 인쇄, 포토샵 내에서 프린터 제어(가열, 질감 선택, 예상 인쇄 시간)를 통해 고품질의 결과 제공

예제: 3D 조개껍데기 모델 사용
포토샵의 모든 3D 편집 기능은 이 가이드에서 다루는 범위를 벗어나지만 3D 인쇄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에 포토샵의 몇 가지 3D 모델링 기능을 살펴본다. 포토샵은 고급 3D 모델을 처음부터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3D 모델의 모양을 정교하게 다듬고 완성할 수 있는 강력한 툴 역할을 한다.

이 예제에서는 조개껍데기의 3D 모델을 가져온 다음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에서 확산 텍스처와 범프 텍스처를 적용해 색상 및 텍스처를 추가하는 등 매력적인 3D로 만들어 볼 수 있다.

1. 3D_Shell.obj 파일을 열면 새 문서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2. 모델 크기를 변경하려면 Z축 값을 2.5로 변경하고 3D 단위(3D Units)를 인치로 변경한다.

3. 확인(OK)을 클릭한다.

4. 파일이 열리고 3D 작업 영역으로 전환할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3D 작업 영역으로 전환한다.
5. 이동(Move) 툴을 선택하고 이미지에서 드래그해 조개껍데기를 회전하면서 전체 3D 모델을 살펴본다.
6. 3D 패널에서 필터링 기준: 질감(Filter By: Materials) 아이콘을 클릭한다. 기본 질감이 선택돼 있다.

속성(Properties) 패널에서 다음 단계를 수행한다.

1. 확산(Diffuse)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텍스처 대체(Replace Texture)를 선택한다.
2. Textures 폴더에서 water.jpg 이미지를 연다.
▲ alt="0010()"

3. 빛(Shine)을 45%로 설정한다.
4. 반사도(Reflection)를 10%로 설정한다.
5. 범프(Bump)를 15%로 설정한다.
▲ alt="0011()"

6. 범프(Bump) 슬라이더의 오른쪽에 있는 폴더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텍스처 불러오기(Load Texture)를 클릭한다.
▲ alt="0012()"

7. Textures 폴더에서 coral twirl.jpg 이미지를 선택한다.
▲ alt="0013()"

8. 범프(Bump) 값을 조정해 보면서 조개껍데기의 텍스처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한다.

또한 모델의 광택을 늘리거나 다른 설정을 조정하고 3D 조개껍데기에 직접 페인트해 3D 모델의 외관을 변경할 수 있다. 다양한 효과가 적용된 조개껍데기 모델의 완성된 예제를 보려면 3D_Shell_Color.psd 파일을 연다. 다양한 실험을 마쳤으면 작업한 파일을 모두 닫는다.

예제: 3D 로켓 모델 사용
이 섹션에서는 프랑수아 베라아트(Francois Veraart) 전문 디자이너가 포토샵 CC에서 만든 멋진 3D 로켓 모델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모델은 포토샵에서 3D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다.

1. Toy Rocket Final.psd 파일을 열고 3D 작업 영역으로 전환할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3D 작업 영역으로 전환한다.
2. 이동(Move) 툴을 사용해 캔버스에서 드래그(케이지가 활성화되니 로켓을 클릭하지 말 것)해 카메라 뷰를 회전시키면서 전체 3D 모델을 확인한다. 옵션(Options) 막대에 있는 3D 컨트롤을 사용해 3D 카메라 뷰를 회전하거나 드래그하고 이동하거나 돌릴 수 있으며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 alt="0014()"

3. 3D 패널에서 필터링 기준: 질감(Filter By: Materials) 아이콘을 클릭한다.
▲ alt="0015()"

4. 목록에서 nose Merged Material을 클릭하고 속성(Properties) 패널을 살펴본다.
5. 질감 피커(Material Picker)를 클릭하여 로켓의 앞부분인 노즈콘에 적용할 새로운 질감(예: 펀 텍스처3(Fun Textured3))을 선택한다.
▲ alt="0016()"

6. 확산(Diffuse) 옆에 있는 색상 견본을 클릭하여 노즈콘 색상을 편집한다(예: R 170, G 112, B 0).
▲ alt="0017()"

7. 적용된 색상과 텍스처를 확인한다.

3D 모델 인쇄
로컬 3D 프린터를 설정하여 제어하고 세부 수준을 선택하며 크기 및 비율(실제 측정)을 설정하고 인쇄할 표면의 세부 묘사 정도를 선택하여 포토샵에서 인쇄할 수 있다. 지지대 부족으로 인한 3D 인쇄는 종종 수행되지 않는다. 즉, 인쇄가 진행되는 도중에 중단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포토샵은 지지대(비계) 및 래프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인쇄되는 동안 3D 모델을 보강해 준다.

3D 모델을 인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컨트롤은 3D 메뉴에서 제공된다. 포토샵은 3D 모델의 인쇄를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한다.

- 3D 모델 분석
- 프린터 용량과 일치하는 출력 비율 조정 등 타깃 디바이스에 맞게 3D 모델 인쇄 준비
- 자동 메쉬 복구를 통해 모델이 타깃 디바이스로 인쇄될 수 있도록 완벽하게 준비
- 프린터 자체 제어(가열, 질감 선택, 예상 인쇄 시간)

자동 메쉬 복구는 인쇄할 모델을 분석 및 간소화하고 메쉬를 완벽하게 만들며 사용자가 사용하는 특정 프린터용으로 파일을 다시 렌더링한다.

예제: 메이커봇 2X 프린터용으로 3D 인쇄 설정
데모 에셋 폴더에 있는 Toy Rocket time-lapse.mov 파일을 보면 이 가이드에 포함된 로켓 모델을 인쇄하는 메이커봇 2X를 보여준다. 메이커봇 2X에는 2개의 인쇄 헤드가 있어 사용자가 최대 두 개의 서로 다른 색상 필라멘트(각 헤드에 한 개 색상 적용)를 통해 두 가지 색상의 개체를 만들 수 있다. 포토샵은 3D 모델을 자동으로 분석한 다음 3D 모델을 메이커봇 프린터로 인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3D 메쉬 또는 구조를 복구한다. 포토샵에서는 지지대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1. 메뉴 막대에서 파일(File)→되돌리기(Revert)를 클릭해 모델을 원본 상태로 되돌린다.
2. 3D→3D 인쇄 설정(3D Print Settings)을 클릭한다. 인쇄 설정 컨트롤이 속성(Properties) 패널에 표시된다.
▲ alt="0018()"

3. 프린터(Printer) 메뉴에서 메이커봇 리플리케이터 2(MakerBot Replicator 2)를 선택한다. 프린터 별 옵션이 제공된다.
4. 인쇄 볼륨에 맞게 조정(Scale To Print Volume)을 클릭해 프린터 내에서 모델을 조정한다. 크기와 질감이 모두 표시되는 미리 보기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 alt="0019(참고: 포토샵에서 인쇄 볼륨(모델의 물리적 크기)을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정하거나 수동으로 장면 볼륨을 지정할 수 있다.)"

5. 3D 메뉴에서 3D 인쇄(3D Print)를 클릭해 인쇄를 시작한다. 포토샵은 3D 모델을 분석하면서 타깃 프린터의 요구 사항에 따라 메쉬를 간소화하고 복구한다. 또한 3D 인쇄 설정 대화(3D Print Settings) 상자를 표시하기 전에 지지대 및 래프트를 생성한다. 인쇄를 시작하기 전에 대화 상자에서 설정을 검토하거나 조정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출력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다. 또한 이 대화 상자에는 인쇄물을 3DX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는 내보내기 버튼이 포함돼 있다.
▲ alt="0020()"


이 대화 상자에는 예상 인쇄 시간이 표시되며 3D 인쇄 미리 보기(3D Print Preview) 컨트롤을 통해 미리 보기를 회전시켜 가며 모델이 어떻게 인쇄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지대 컨트롤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지지대 및 래프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6. 취소(Cancel)를 클릭해 인쇄를 종료한다.

예제: 3D 인쇄를 쉐이프웨이즈로 설정
3D 프린터가 없는 경우 쉐이프웨이즈는 플라스틱, 세라믹, 풀 컬러 및 다양한 금속 등 40개의 질감과 마감재를 선택 옵션으로 제공하는 고급 3D 인쇄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토샵의 3D 인쇄 설정(3D Print Settings)은 모든 쉐이프웨이즈 질감을 지원하며 예상 비용까지 제공한다. 속성(Properties) 패널의 3D 인쇄 설정(3D Print Settings)에 있지 않다면 계속하기 전에 메뉴 막대에서 3D→3D 인쇄 설정(3D Print Settings)을 클릭한다.

1. 속성(Properties) 패널의 인쇄 대상(Print To) 메뉴에서 Shapeways.com을 선택한다.
2. 프린터(Printer) 메뉴를 클릭한 다음 풀 컬러 샌드스톤(Full Color Sandstone)을 클릭한다.
▲ alt="0021()"

3. 볼륨과 세부 옵션을 설정한다.
4. 인쇄 볼륨에 맞게 조정(Scale To Print Volume)을 클릭한다.
▲ alt="0022()"

5. 프린터(Printer) 메뉴를 클릭한 다음 목록 맨 아래에 있는 가격 근사치(Estimate Price)를 클릭한다.
▲ alt="0023()"

포토샵은 인쇄 작업을 준비하고 가격을 계산한 다음 각 프린터 옆에 가격이 표시되도록 프린터(Printer) 메뉴를 업데이트한다.

포토샵에서 로컬 프린터와 쉐이프웨이즈를 모두 지원하므로 메이커봇 프린터로 인쇄해 치수, 세부 묘사 등을 미리 확인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로켓의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결과에 만족하는 경우 쉐이프웨이즈의 예상 가격을 참조해 풀 컬러 인쇄 또는 금속 인쇄에 대한 비용 지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