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고통 유발하는 삼차신경통, 한방치료로 원인과 증상에 따른 해결
상태바
극심한 고통 유발하는 삼차신경통, 한방치료로 원인과 증상에 따른 해결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 신사동에 거주하는 정 씨는 갑작스런 안면 통증으로 인해 한의원을 방문했다. 진단 결과 정 씨는 삼차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으로 나타났다. 삼차신경통은 안면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삼차신경통에 의해서 얼굴의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삼차신경통이 통증이 심해지기 전 반드시 산차신경통 한의원이나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삼차신경통은 주로 40~50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증상은 입가 주변이나 얼굴 전체에 불규칙적인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바람이나 기타 자극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아무 원인 없이 고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통증의 정도도 다양해서 욱신욱신하는 정도의 고통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칼로 찌르거나 전기에 감전된 것 같은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심한 경우 출산 보다 더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다. 더구나 최근 그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고 온도가 차가워지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삼차신경통의 특징으로는 일측성 삼차신경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드물게는 양측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의 삼차신경통은 처음에 턱관절근육약화 증상을 필두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경우로는 다른 뇌신경과 동반이 된 증상일 경우가 많은데, 삼차신경통에 의한 통증은 전기가 오는 것처럼 찌릇찌릇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서 간헐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삼차신경통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강남 청담동 신출한의원 정영목 원장은 “한의원에서의 한방요법은 한약처방과 침으로만 이루어진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순히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삼차신경의 흥분을 다스려 주고 주변부의 근육을 풀어 압박을 해소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치료를 진행 한다.”고 설명했다.

한의학에서는 여러 이유로 문제가 생긴 신체 순환을 개선시키고 이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자연스럽게 해소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먼저 정확한 삼차신경통 진단을 위해 맥파검사와 스트레스검사를 통해 교감신경의 항진여부, 맥파의 비정상적 변화, 심박변이(HRV)의 분포변화, 혈관건강도 등을 확인한다. 그리고 한약처방과 침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하는데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신경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삼차신경의 흥분을 다스리고 주변부의 근육을 풀어 압박을 해소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치료를 진행한다.

한의학적 삼차신경통 치료는 환자 신체 전체의 흐름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뚜렷한 방향을 가지고 진행된다. 이런 치료 방식 때문에 외상이나 구조적인 이상으로 인한 증후성 삼차신경통 보다는 보편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특발성 삼차신경통의 경우 한방치료로 높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영목 원장은 “삼차신경통은 심각한 통증을 발생시켜 일상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때문에 평화로운 일상을 되찾기 위해서는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신경과 순환계에 관련된 질환인 만큼 의료진이 환자 체질적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격, 비용,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 등 전반적인 요소를 잘 비교해보고 삼차신경통 치료 잘하는 곳을 찾아 의료기관을 결정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