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청,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해 차세대 U-City 인프라로 업그레이드
상태바
은평구청,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해 차세대 U-City 인프라로 업그레이드
  • CCTV뉴스
  • 승인 2010.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화질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 관리 효율성 및 구민 서비스 향상

은평구는 가로등, 방범 및 교통 CCTV 등 은평 구민을 위한 각종 도시시설물 및 IT시스템을 계획하고 도입하며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환경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들이 각각 개별적으로 구축되면서, 시설물과 시스템 관리가 통합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진행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개선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은평구 내 IT 시스템의 구축 여건을 개선하고 향후 보다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은평구청은 'U-도시통합센터'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은평구청은 U-도시통합센터 도입 및 구축을 통해 도시시설물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여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 절감 및 탄력적인 운영을 통해 은평 구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은평구청은 은평 뉴타운의 U-City 운영센터의 시설물 및 부서별로 설치된 CCTV를 통합하고 기존에 IT화된 도시기반시설물, 즉 청사 방호, 소방, 전력, CCTV, 첨단 가로등 등을 통합한 U-도시통합센터 구축으로 관련 기관과 신속하게 연결하고 재난 및 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했다.

기존 설치되어 있는 카메라는 41만 화소로 화질의 선명도가 상대적으로 낮을뿐더러 다양한 기종의 네트워크 카메라가 도입되면서 관리 체계가 부재하였다. 이 때문에 운용체계에 문제점이 발생하여 장애가나 타날 때 지원 및 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은평구청은 고화질의 영상 확보가 가능한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고 이를 중앙에서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의 최적화 및 이용 효율성을 위하여, 운영의 편리성과 유지관리 용이성, 안정성, 확장성, 연계성 등을 보장하면서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게 되었다.

은평구청은 엑시스의 고화질 네트워크 카메라 구축을 통해 보다 정교한 이미지를 얻음으로써 보안을 강화하고 각종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도 향상할 수 있게 되었다. 은평구청은 HDTV 모니터에 연결되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기존 41만 화소의 흐리고 낮은 화질의 시스템에서 200만 화소의 선명한 고화질 HDTV 시스템으로 전환, 고품질 영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주요 거점에 설치된 구내 감시용 시스템 성능 향상을 통해 보다 안전한 구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비상시나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고 통합 관제 센터에서 화면을 관리하므로 유관 기관과의 연계도 유기적으로 보다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 보호용 방범 카메라 구축을 통해 어린이 안전에 대해서도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모니터링 영상을 네트워크화하여 중앙 통제 센터에서 통합하여 관리하고 기존에 부재했던 관리 체계를 정비하여 장애 시 신속한 대처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첨단 유비쿼터스 도시로 한발 더 다가서게 되었다.


선명한 화질과 지능형 기능으로 도시 관리 시스템 향상

SMPTE HDTV 규격을 준수하는 엑시스 Q1755 네트워크 카메라는 HDTV 1080i 및 720P 해상도와 16:9 화면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선명하면서도 넓은 화각과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최대 프레임 비율에서 H.264 및 Motion JPEG를 모두 지원하며 이를 통해 주·야간 기능 및 순차 출력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다양한 시간대와 어떠한 조명 조건, 날씨 상황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만약 대상이 빠르게 움직이더라도 매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면서 번짐 현상 없는 깨끗한 화면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10배 광학 줌, 12배 디지털 줌, 자동 초점 기능을 갖추고 있어 완벽한 초점이 유지된 상태에서 원하는 화각을 얻을 수 있어 건물 내부 및 도시 주요 거점을 모니터링 하기에 최고의 카메라이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200만 화소의 고화질 영상을 얻을 수 있어 모니터링 정확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카메라가 심플하고 주변에 어울리는 스타일로 공공 디자인에도 최적이다"라고 말했다.


어린이 안전 걱정 마세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로 안심

은평구는 어린이 보호용 방범 카메라로 네트워크 카메라를 구축하면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나 범죄, 학교 폭력 등 학교 주변의 위험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범죄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은평구 관계자는 "어린이들의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고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부모들은 등하교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한결 안심하고 어린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단순한 CCTV 기능이 아닌 실시간 차량 번호 인식, 실시간 양방향 방송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닌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상황에 개입하여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네트워크 카메라는 경찰서 및 도시통합운영센터 시스템뿐 아니라 학교에서 요청 시 학교 내 관리실 및 당직실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연계하였다. 만약 학교 주변 상황을 모니터링 하다가 횡단보도 등 주변 위험 지역에서 특이 사항을 감지하게 되면 주변인이나 학생에게 카메라를 통해 음성으로 위험을 통보하는 등, 지능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향후 관리 효율성 및 유연성 강화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설치가 편리하고 설정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세팅이 간단하므로 설치시의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카메라 시스템의 고민거리였던 장애 발생 시 문제와 향후 서비스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Q1755의 유연성으로, 향후 증설 시에 동일한 장비로 라인업을 구축하는 것도 한결 편리해 졌다.

"높은 수준의 고화질 이미지, 간편한 설치와 기존 시스템과 원활한 통합 등을 고려하여 검증 후 선택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U-시티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존의 따로 관리되던 카메라 시스템을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통합하여 관리하게 되면서 향후 서비스 측면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 가능한 스마트 기능들은 추후 발생 가능한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향후 시스템을 확장하고자 계획하고 있어 설치 유연성과 확장 가능성 또한 도입시 주요 고려 요소였다"며"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간단한 세팅만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향후 장비를 증설하는 점에서도 유리해 지속적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