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아이디어에서 국제 표준으로…블루투스 SIG, 지난 20년의 혁신을 되짚어보다
상태바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국제 표준으로…블루투스 SIG, 지난 20년의 혁신을 되짚어보다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1.1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 근거리 무선통신의 국제 표준인 블루투스® 기술을 주관하는 블루투스 SIG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9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진행되는 세계 최대의 IT 박람회 CES (Consumer Electronic Show) 2018에 참여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시작으로, 올해 활발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블루투스 SIG는 1998년 에릭슨을 주축으로 인텔, IBM, 노키아, 도시바 등의 몇몇 회사가, 간편하고 안전한 무선 통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다국적 기업 연합체이다. 2018년 현재 애플, 삼성을 포함한 약 33,000개 기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마크 파웰 (Mark Powell) 블루투스 SIG 전무이사는, “1998년 공동체 설립 이후, 블루투스는 모든 사물을 연결하기 위한 방식을 끊임없이 혁신했다”며, “블루투스 연결은 혁신을 주도하고, 혁신은 새로운 시장을 조성한다. 무선 오디오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고 자산 추적과 빌딩 자동화 시장을 구축했듯이, 블루투스 기술은 앞으로도 시장의 형태에 관계 없이 연결의 핵심이자 혁신의 동력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스튜어트 칼로우 (Stuart Carlaw) ABI 리서치 수석 애널리스트는, “블루투스는 지난 20년 간 소비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온, 핵심적인 무선 통신 기술이다”며, “IoT를 포함한 미래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블루투스 공동체는 그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으며, 또한 주변 기술의 진보에 맞추어 블루투스 기술 규격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루투스 기술은 지난 20년 간 혁신을 이끌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내는 연결을 선보여왔다. 블루투스는 세상에 없던 무선 오디오 및 커넥티드 디바이스 시장을 형성하고 정의했다. 그리고 올해, 약 40억개의 블루투스 디바이스가 전 세계 다양한 시장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먼저 스마트폰, 태블릿 & PC 시장을 주목할 만하다.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PC는 사람이 사물을, 그리고 세상을 경험하기 위한 핵심 매개체이다. 블루투스는 이러한 디바이스의 무선 기반으로서, 모든 사람이 IoT 솔루션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올해 약 23억개의 블루투스 핸드폰, 태블릿, 그리고 PC가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디오 &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블루투스는 미디어를 소비하고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었다. 블루투스 무선 헤드폰 판매량은 전체 헤드폰 판매량의 54%가량을 차지하며, 이는 2018년 오디오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예상 블루투스 디바이스 공급량인 12억 개 블루투스 기기의 극히 일부이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블루투스는 2018년 판매 예상되는 승용 및 상용차의 86%에 기본 장착될 예정이다. 블루투스 제품은 도로의 안전성과 차량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연비 향상, 운전자 보호, 그리고 V2X (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 2010년 소개된 블루투스 LE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시장의 핵심이다. 블루투스는 매일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를 연결하고, 셀 수 없이 많은 혁신 제품을 낳으며 IoT 비전을 실현한다. 2018년 약 7.8억 개 블루투스 디바이스가 글로벌 커넥티드 디바이스 시장에 공급될 전망이다.

스마트 빌딩 시장에서 블루투스 메시 출시와 블루투스 브로드캐스팅 기술의 발전은 빌딩 자동화를 실현한다. 빌딩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오늘날의 기술력을 통해, 블루투스는 스마트 빌딩의 개념을 확대하고 있다. 실내 측위 및 위치 서비스를 통해 방문객의 경험을 향상하고, 입주자의 생산성 및 공간 활용도를 최적화한다. 상위 20개 소매업체의 약 20%가 이미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추세를 빠르게 이어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8.15억 개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 산업 시장의 블루투스는 산업과 정보의 융합을 유도함으로써 차세대 산업 혁명을 주도한다. 업계는 스마트 산업 관련 블루투스 솔루션 시장 규모가 2022년까지 약 10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블루투스는 제조업체의 가치 흐름에 있는 핵심 요소를 연결한다. 즉, 기계, 작업자, 그리고 공정을 정확하게 맞물려 움직이게 함으로써 산업 내 효율성, 생산성, 및 안전성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격상시킨다.

스마트 시티 시장의 블루투스는 도시를 연결하여 관광객, 미술 애호가, 콘서트 관람자, 스포츠 열성 팬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풍부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선사한다. ‘Proximity.Directory’에 의하면, 2019년까지 전 세계 공항의 84%, MLB 구장의 93%, 그리고 NFL 구장의 75%가 비콘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위치 기반 서비스의 사용률은 2022년까지 약 5배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홈 시장에서 디바이스 간 연결에 최적인 블루투스는 수년 간 커넥티드 홈의 주축을 이루었다. 2018년 한 해 6억 개 스마트 홈 관련 디바이스를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블루투스는, 스마트 홈의 비전을 실현한다. 

블루투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