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량 측정, CCTV를 이용한 주행 차량 조사법
상태바
교통량 측정, CCTV를 이용한 주행 차량 조사법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문행·신성윤·이양원/저자


<자료 제공: 한국정보통신학회>

키워드 : 주행 차량 조사법, CCTV, 교통량 측정, 교통 밀도

본 논문에서는 교통망의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주요 척도인 통행 시간과 지체 시간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통행 시간의 측정 방법중 하나인 CCTV를 활용한 주행 차량 조사법을 이용해 교통량을 측정한다. 신호등 간격이 넓어서 연속적인 교통류 특성을 갖는 곳에서 측정을 하도록 한다. 또한 반대편의 교통류가 충분히 식별 가능한 구간이어야 하고 구간의 끝부분에서는 유턴이 가능해야 한다. 이 방법은 CCTV를 이용하므로 측정차량의 운전수만 있으면 된다. 또한 시간, 거리, 교통량을 기록할 수 있는 장비도 필요 없다.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장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교통량 외에 평균 통행 시간, 공간 평균 속도, 교통 밀도 등도 구할 수 있다.

서론

‘통행 시간’이란 차량이 일정 지역을 오고 가는 시간을 말하며 지체 시간이란 어떠한 사고나 이유로 인해 교통의 흐름이 막혀서 지연되는 시간을 말한다.

‘주행 차량 서비스’란 주행 중인 차량의 번호판을 자동으로 인식해 차량의 속성을 인식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전자 공학, 광학, 컴퓨터 및 정보 처리 기술들을 이용해 인식된 차량의 영상 정보를 단거리 전용 통신망, 무선 통신망, 위성 통신망 등을 이용해 교통 정보 센터에 전송하면 교통 정보 센터에서는 저장된 자료를 분석해 관련 기관에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분석 정보들은 도난 차량 관리, 차량 위치 추적 등에 활용된다.

도로 교통량이란 단위 시간(일, 시간, 15분, 5분 등)에 어떤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대수를 말한다. 교통량 조사는 장래 교통량 추정, 교통 변동 특성 파악, 도로계획 및 관리 계획에 필요한 자료 수집 등을 위해 수행된다. 시간당 교통량(hourly traffic)이란 한 시간당 통과 차량 대수를 말하며 용량 분석, 교통 제어 방법 결정, 가로 및 교차로의 기하 구조 설계 시 사용된다.

속도 조사는 시간 평균 속도와 공간 평균 속도가 있다. 시간평균속도(Time mean speed, TMS)는 일정시간 동안 도로상의 어느 점 또는 짧은 구간을 통과하는 모든 차량들의 속도를 산술 평균한 속도를 말하고 공간평균속도(Space mean speed, SMS)는 일정 시간 동안 도로 구간을 통과한 모든 차량들이 주행한 거리를 걸린 시간으로 나눈 평균속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시간 평균 속도는 일정 지점에서 측정된 속도의 평균값을 말하며 한 지점을 통과하는 모든 차량들의 속도 값의 합을 총 댓 수로 나눈 것이다.

공간 평균 속도는 모든 차량의 통행 거리를 차량의 통행 시간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

차량의 밀도란 일정 도로 구간에 존재하는 차량 대수를 도로 구간의 길이를 기준으로 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다. 즉 교통 밀도(traffic density)란 일정 시간 내에 있어서의 단위 길이의 주행 차로에 있는 차마의 대수를 말하는데 교통 밀도는 통상 대/㎞로 표시한다. 또한 밀도는 실시간으로 운전 시간 추산을 업데이트하거나 잠재적 문제 영역을 경찰에 경고하는 데 사용된다.

주행 차량 조사법

주행이란 주로 동력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나 열차 따위가 달리는 것을 말한다. 주행 차량 조사법은 원래 관찰자가 조사 차량을 타고 해당구간을 주행하며 직접 통행 시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최소한 2㎞~3㎞ 정도의 도로 구간 내에 평면 교차로가 없는 경우에 적용 가능한 방법이다.

주행 차량 조사법은 신호등의 간격이 충분히 넓어서 교통류의 특성이 연속적 특성을 나타내는 곳에서 적당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반대편의 교통류가 식별 가능해야 하고 구간의 끝에서는 유턴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행 차량 조사법은 교통류가 연속류(Uninterrupted flow) 또는 연속 교통류 일 때 적합하다. 연속류란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교통류와 같이 교통류 자체 운행 특성에 의해서 교통특성(속도, 밀도, 교통량 등)이 제약을 받는 교통류를 말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