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AWS, IoT 노드-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협력
상태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AWS, IoT 노드-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협력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12.0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신동훈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아마존FreeRTOS기반의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와 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신 추가된 아마존 FreeRTOS 상의 AWS 사물 인터넷 솔루션은 완벽한 IoT 노드-클라우드(Note-to-Cloud)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마존 FreeRTOS는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안전하고 손쉽게 적용해 수백만 개의 디바이스로 확대할 경우의 어려움을 걱정하지 않고 I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한 번 연결이 되면 IoT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AWS 그린그라스(Greengrass)를 통해 로컬 데이터 처리를 지속할 수 있다.

ST와 AWS의 이러한 협업은 ST의 반도체 빌딩 블록과 아마존 FreeRTOS가 결합하는 형태로, 설계 시 IoT 커넥티드 노드 개발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나아가 임베디드 디바이스용으로는 최상의 무료 오픈소스 실시간 운영체제 커널(FreeRTOS)에 로컬 네트워크, 클라우드 연결, 보안, 원거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마존웹서비스의 IoT 담당 부사장인 더크 디다스칼로우(Dirk Didascalou)는 “AWS는 고객들에게 더욱 간소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사의 IoT 서비스 세트에 아마존 FreeRTOS를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IoT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디바이스 개발을 가속화하고, 디바이스 제조사는 제품의 확보 및 유지를 위한 더욱 명확하고 간단한 방법을 제공받게 된다”며, “아마존 FreeRTOS는 ST 솔루션과 같은 우수한 반도체 제품 및 툴과 더욱 유연하게 구동되어 혁신 기업들이 보다 쉽게 아이디어를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더욱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32비트 Arm® Cortex®-M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를 기반으로 하는 ST의 모듈형 및 호환형 IoT 개발 플랫폼은 최첨단 반도체 부품, 바로 적용 가능한 개발 보드, 무료 소프트웨어 툴 및 주요 애플리케이션 예제가 포함된다. 아마존 FreeRTOS 의 공식 출시에 맞추어 OS 버전과 라이브러리가 초저전력 STM32L4 시리즈를 기반으로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제공이 되고 있다.

아마존 FreeRTOS의 스타터 키트는 ST의 IoT 노드용 디스커버리 키트 B-L475-IOT01A로,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L4 시리즈가 제공하는 저전력 통신 및 다중 감지(Multiway Sensing) 외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IoT 애플리케이션을 폭넓게 구현할 수 있는 통합 개발 보드이다. 이 디스커버리 키트는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 V3 및 PMOD 커넥티비티를 지원하며 특화된 애드온 보드를 폭넓게 제공해 제한없는 확장성을 보장한다.

ST의 IoT 전략, 에코시스템 및 파트너십 담당 부사장인 토니 케이루즈(Tony Keirouz)는 “ST는 AWS와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관리가 용이하고, 안전하며, 확장 가능한 턴키 솔루션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해 아마존 FreeRTOS를 구동하는 현장에서 입증된 STM32 기반의 IoT 노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하고, “양사는 스타트업들이 AWS의 노드-클라우드 버티컬 솔루션과 함께 센서, 프로세싱, 보안, 커넥티비티, 전력 등 폭넓은 ST의 IoT 기술 포트폴리오를 결합해 모든 IoT 설계를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