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실시간 제설현장관리시스템’ 구축
상태바
서울시, ‘실시간 제설현장관리시스템’ 구축
  • CCTV뉴스
  • 승인 2010.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전역의 CCTV와 웹 카메라를 통해 강설상황과 제설작업현장 실시간 모니터링
서울시는 '서울형 중· 단기 제설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제한된 제설 장비와 자재 그리고 인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투입하여 제설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그동안 제한적으로 사용해오던 CCTV를 서울시 주요 도로 전 지역의 CCTV를 GIS기반의 도로관리시스템과 연동하여 종합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고, 제설차량에 GPS 수신기와 단말기를 탑재하여 실시간으로 제설 진행 상황을 관제할 수 있는 '실시간 제설현장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하는 시스템은 서울 시내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800여대의 교통상황 CCTV 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제설상황을 전 방위 추적하여 제설취약지역에 인근의 제설차량을 긴급히 투입할 수 있도록 하고, 160여대의 제설차량에 첨단 센서와 모바일 단말기기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제설 현장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여 제설대책본부와 도로교통사업소, 자치구 등 유관기관에 서비스 할 예정이다.
ㆍ교통정보센터(226대) : 버스전용차로, 불법주정차단속
ㆍ경찰청(266대) : 교통상황 모니터링 CCTV
ㆍ시설관리공단(165대) : 자동차 전용도로
ㆍ자치구 (261대) : 간선도로



이로써 첨단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겨울철 강설시 제설 능력을 향상 시키고 체계적이며 신속한 작업으로 제설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며 제설 장비/자재/인력의 효과적 배치 등 제설현장 실시간 지휘능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금번 실시간 제설현장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인천, 문산, 강화, 옹진, 화성에 설치되어 있는 CCTV를 통해 강설 징후를 미리 포착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와 더불어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예측불허의 폭설 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제설작업을 실시함으로써 시민의 안전과 불편을 해소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4월 사업자 공고 및 선정을 통하여 5월부터 구축사업을 진행하여 금년 겨울철 제설기간(2010.11.15~2011.3.15)에 앞서 시범운영 단계를 거쳐 오는 11월 15일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40억의 예산의 투입 된다.

사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설차량 관제시스템을 구현하여 제설차량 및 기관별 제설 작업 구간 노선 DB를 구축하고 제설차량 이동경로 추적 및 실시간 작업 등록 및 지시(음성, 문자, 사진)를 한다.

서울 시내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918대의 CCTV를 연계하여  제설 상황을 모니터링 한다.

또한 제설 홈페이지 및 동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도로관리시스템 기반 하에 제설작업 구간에 대한 GIS 정보를 구현하고 제설상황에 따라 조기대응을 위한 실시간 동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