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가치 극대화 위해 데이터옵스 강조한 'MapR,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
상태바
데이터 가치 극대화 위해 데이터옵스 강조한 'MapR,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11.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혁신적 보안, 멀티모델 NoSQL 데이터베이스 및 자동화 관리 제공

[CCTV뉴스=신동훈 기자] 모든 데이터를 위한 단일 플랫폼을 제공하는 맵알(MapR Technologies)가 MapR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 버전을 출시했다. 본 플랫폼의 새로운 기능들은 기업들이 데이터옵스(DataOps) 팀을 통해 모든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apR의 주요 시스템 업데이트는 플랫폼의 성능 및 보안의 혁신적인 자동화 관리 기능과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획기적인 멀티모델 NoSQL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다. MapR을 통해 기업들은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한번에 수집할 수 있는 강력한 모던 데이터 패브릭의 혜택을 얻고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모든 클라우드 환경과 원격의 엣지까지 통합된 단일 데이터 소스로 접근할 수 있다.

데이터옵스는 데이터 과학자, 개발자, 머신 러닝 모델을 교육하고 제품 생산에 적용시키는 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이뤄져 있는 대규모 조직들 사이에서 점점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옵스 방법론은 민첩한 셀프 서비스 워크플로우를 개발해 협력을 장려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데이터 거버넌스 정책을 준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데이터옵스는 부서간에 역할의 구분을 넘어서는 협력을 제공하고 제품의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시킨다.

아눕 다와(Anoop Dawar) MapR 제품 마케팅 및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새롭게 출시된 6.0 버전은 데이터옵스를 위한 3가지 주요 역량을 포함하고 있다. 자동화된 클러스터 성능 및 관리, 보안 및 데이터 거버넌스 준수, 그리고 빠른 머신 러닝 및 애널리틱스 수행 등이 있다”며, “데이터옵스를 통해 기업은 보다 신속하게 데이터 가치를 찾을 수 있다. MapR은 MapR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데이터 과학자, 시스템 운영자, 보안 담당자 등 데이터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모든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6.0 버전의 MapR 플랫폼에 추가된 기능 및 업데이트는 아래와 같다.

■ 자동화된 플랫폼 성능 및 보안 관리. 클러스터의 손쉬운 성능 관리 및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MapR 플랫폼은 아래의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MapR 컨트롤 시스템은 단일창 방식(single pane of glass)의 관리 기능을 통해 상호관계적으로 모든 데이터(볼륨, DB테이블, 실시간 스트림)를 관리하고 클러스터 성능을 모니터링한다. 또한 데이터 용량, 처리량 (throughput), 지연 속도(latency), 대역폭 등을 포함하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MapR의 새로운 자동화된 모니터링 엔진은 MapR 이벤트 스트림(Event Strems)과 연계해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의 통합 구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 실시간 데이터 통합. MapR 변경 데이터 캡처(CDC: Change Data Capture) 기능은 MapR-DB와 MapR-ES를 혁신적으로 통합시킨다. MapR-ES는 글로벌 이벤트 스트림 시스템으로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지속적인 스트림 프로세싱이 가능하다.

MapR-DB와 MapR-ES의 결합은 데이터 통합을 간소화하고 최신 머신 러닝 모델 및 구축을 포함하는 다수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실시간으로 동기화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안전하고 검색 가능한 데이터. 모든 사업부의 사용자들이 데이터에 대한 적절한 권한이 있는 경우 필요한 데이터 또는 분석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6.0 버전은 한번의 클릭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인증 강화, 네트워크 상에서 더욱 복잡해진 암호화 등을 통해 더욱 정교한 보안 구성을 제공한다. MapR은 창조적이고 간단한 방법으로 보안 침해의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 셀프 서비스 데이터 과학, 인공 지능. 데이터 분석은 머신 러닝/인공 지능을 기반으로 빠르고 정확하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데이터 과학자는 데이터옵스를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MapR은 최근 발표한 데이터 과학 정제소(Data Science Refinery)를 통해 동일한 클러스터 안에 있는 모든 데이터에 완전한 셀프 서비스 접근을 제공한다.

■ 최근 업데이트된 MapR 확장 팩(MapR Expansion Pack, MEP). MEP 4.0은 MapR컨테이너(Container) 이미지를 제공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 테스트가 필요한 개발자를 위한 싱글 노드 MapR 지원, 향상된 보안 및 메소스 GPU(Mesos GPU) 명령어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아파치 미리어드 0.2 (Apache Myriad 0.2), MapR-DB JSON 테이블 하이브(Hive)의 강화된 지원 등을 제공한다. MEP 4.0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 운영 플랫폼 제공 기업인 스트림셋(StreamSets)의 제품 관리 디렉터 키리트 바수(Kirit Basu)는 “스트림셋의 운영 플랫폼을 도입하는 고객들은 이벤트 기반의 아키텍처를 위해 변경 데이터 캡처의 사용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며, “MapR 단일 데이터 플랫폼에 새로운 변경 데이터 캡쳐 역량을 추가 통합함으로써 모든 고객들에게 최고의 유연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더욱 광범위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관계 회사 데이터의 데이터옵스 플랫폼 제공 업체인 넥슬라(Nexla)의 최고경영자(CEO) 사켓 사우라브(Saket Saurabh)는 “데이터옵스는 모든 데이터 기반의 엔터프라이즈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부족해 확장 가능하고 반복되는 프로세스로 만들지 못하고 있다. 최근 산업 전반에 걸쳐 300여명의 데이터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통합, 트러블슈팅(trouble-shooting), 데이터 파이프라인 제작, ETL(Extraction, Transformation, Loading)을 하는데 응답자의 47%의 시간을 소요한다고 답했다. 이는 머신 러닝과 같은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시간이다”고 말했다.

맵알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은 MapR의 가장 혁신적인 솔루션 중 하나로 플랫폼 전반에서 광범위하고 새로운 기술 엔지니어링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맵알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의 새로운 기능은 아래와 같다.

■ 글로벌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MapR-DB 데이터베이스는 풍부한 오픈 JSON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OJAI) 2.0 API, 네이티브 세컨더리 인덱스(native secondary indexes), SQL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아파치 드릴(Apache Drill)과의 완벽한 통합 및 최적화, 네이티브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및 아파치 하이브(Apache Hive)를 통한 최신 애널리틱스 등을 제공한다.

■ MapR Orbit Cloud Suite의 강화된 기능은 클라우드-스케일의 멀티-테넌시, 테넌트 셀프-서비스로 파일 프로비저닝을 할 수 있는 MapR 오픈스택 마닐라(OpenStack Manila) 플러그-인, 실시간 엣지에서 클라우드로의 파일 마이그레이션, 파일에서 엣지, 클라우드까지 자동화된 전환 (AWS S3) 등을 제공한다.

MapR 단일 데이터 플랫폼 6.0은 현재 사용 가능하다. 6.0 버전은 연내에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아마존 웹 서비스, 오라클 클라우드를 포함하는 클라우드 제공 업체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