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V2X, 통신-반도체-소프트웨어 협업만이 ‘살 길’ ④
상태바
자율주행 V2X, 통신-반도체-소프트웨어 협업만이 ‘살 길’ ④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11.0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나리 기자] 오토모티브 시장에서는 V2X 기술 구현을 위해 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업체간의 협업과 기술 통합이 중요하다. 올해 들어 IT 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V2X 기술 관련 업체간의 협약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스라엘의 V2X 반도체 칩셋 제조사 오토톡스(Autotalks)의 활동이 눈에 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오토톡스는 지난 2016년 GNSS 기술과 V2X 통신 기술을 융합시켰다. 새로운 ‘V2X-인핸스드 GNSS(V2X-Enhanced GNSS)’는 특히 도심의 도로, 터널, 주차건물에서 매우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인증된 차량 위치 측정을 구현한다. 

오토톡스의 CEO인 하가이 지스(Hagai Zyss)는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안정성, 정확성, 보안성을 모두 똑같이 다뤄야 하며, 운전자라면 이중 어느 것도 포기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의 솔루션은 처음부터 자동 운전 구현을 위해 설계됐다. 오토톡스와 ST는 자율주행 차량에서 위치확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V2X 위치확인을 최적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2016년 하만 인수를 시작으로 오토모티브 시장 진출에 가속도를 낸 삼성은 오토톡스를 포함해 전장부품 관련 글로벌 스타트업에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오토톡스는 삼성전략혁신센터(SSIC)가 운영하는 삼성촉진펀드(Samsung Catalyst Fund)와 이스라엘 기관, 리버티 이스라엘 벤처 펀드, 마그마(Magma) 벤처 파트너 등으로부터 3000만 달러 (약 336억 4500만원)의 시리즈D 펀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퀄컴과 LG전자는 지난 2월 자동차용 5G 와 Cellular-V2X(C-V2X)를 시험과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지난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LG전자와 퀄컴이 지난 2004년 최초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출시한 이래 10년간 양사의 신뢰 관계에 근거한 것이며, 이번 차세대 차량용 무선통신기술 Cellular-V2X는 2018년 상반기에 시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기가비트 LTE를 제공하는 퀼컴 스냅드래곤 X16 LTE 모뎀과 802.11ac Wi-Fi 솔루션 QCA65x4를 탑재하고, 802.11p/DSRC와 3GPP(Release Generation 14)에 따른 C-V2X를 지원하는 퀄컴의 커넥티드 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첨단 자동차용 통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LG전자 VC사업본부 김진용 부사장은 "5G와 C-V2X의 선진적인 무선 기능은 접속성과 자율성이 높은 차량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새로운 사용 사례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의 C-V2X 기술은 360도 비시선 감지(NLOS, Non-line of sight sensing)와 5.9GHz ITS대역의 직접 통신을 사용하고 다른 차량, 인프라, 보행자용 디바이스, 상용 셀룰러 밴드를 사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반 통신이다. 이 기술은 3GPP릴리스 14사양에 기초해 광범위한 에코 시스템으로 지원되며, 2017년 후반에 시험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LG전자와 퀄컴은 밝혔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