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연결기반 인식 기술 ‘V2X’ 현주소는? '통신 모듈' ①
상태바
자율주행차 연결기반 인식 기술 ‘V2X’ 현주소는? '통신 모듈' ①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7.11.0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컴퓨터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기술 ‘V2X’

[CCTV뉴스=이나리 기자] 도로 위를 달리는 컴퓨터라 불리는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반도체 기술뿐 아니라 통신,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접목된 종합 IT 기술의 집약체다. 모바일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등장함에 따라 통신기술에서 더 나아가 애플리케이션,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기술, 핀테크, 지문•홍체 인식 등 다양한 기술이 등장한 것처럼 자동차에서 자율주행차로 진화하면서 여러 기술들이 요구된다. 대표적으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 등이다. 본 글에서는 커넥티드카 범주에 속하는 V2X 기술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다. 

자율주행차는 앞 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보행자와 장애물과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주행해준다. 즉, ‘운전자의 인위적인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해 목표지점까지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뜻한다. 이를 위해서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외부 환경을 인식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또 외부 환경을 인식한 후에는 인식된 정보를 종합해 가속, 정지, 선회 등의 동작을 결정하고 주행 경로를 판단하는 기술, 판단된 정보를 이용해 자동차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술 등이 개발돼야 한다. 

자율주행차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술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돼야겠지만, 특히 연결기반 인식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와 센서기반 인식기술인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이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ADAS에는 카메라(Camera),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초음파(Ultrasonic) 등 주행이나 주차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을 알려주는 최첨단 센서들이 장착된다. 

V2X는 운전 중 도로 인프라와 상대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무선통신기술을 통칭하는 용어다. V2X은 세부적으로 ▲차량간 통신 네트워크 기술인 V2V(Vehicle to Vehicle) ▲차량-인프라간 네트워크인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보행자-차량간 네트워크인 V2P(Vehicle to Pedestrian) ▲차량과 스마트기기간의 외부 통신(V2N: Vehicle-to-Nomadic device) 등을 포함한다. 

그 중 V2V 기술은 전방 교통 정보나 차량 접근을 알리고 추돌 위험을 경고하는 기능으로 지능형교통체계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기술이다. V2I는 실시간 교통 상황, 돌발 상황, 교통흐름(Traffic-flow) 제어 상태 등을 알려준다. 이 외에도 V2X는 자동차의 위치를 보다 더 정밀하게 측정해 운전자와 자동차에게 알려주는 기술인 ‘정밀 측위 기술’과도 결합해 자율주행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는 사람이나 센서가 인식하지 못하는 돌발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량을 분산시킬 수 있어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효과도 가질 수 있다. 또 전자주차(E-parking)와 자동 통행료 지불과 같은 편의시설을 성장케 한다. 북미 컨설팅 회사 그랜드뷰 리서치의 시장 전망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V2X 시장은 2025년까지 30조 원(26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ADAS나 V2X 관련 기능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보안을 유지,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격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특히 더 강력한 성능과 보안,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을 고려하면 범용 프로세서와 개방형 표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V2X 통신 모듈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