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기획] 사회안전을 지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상태바
[10월 기획] 사회안전을 지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11.0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신동훈 기자] 

■ 우버(Uber), 마이크로소프트 코그니티브 서비스로 기사와 승객 안전 보장

우버는 리얼 타임 ID 체크(Real-time ID check)라는 운전자와 승객을 위한 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했다. 우버 기사가 승객이 탑승하기 전 스마트폰으로 셀카를 찍어 승객에게 공유해 승객이 안심하고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게 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마이크로소프트 코그니티브 서비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토대로 개발됐다. 우버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기사의 운전면허 사진과 현장에서 촬영된 얼굴 사진을 자동으로 분석, 만약 두 사진 인물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기사의 계정을 일시적으로 사용 정지시킨다.

정식 출시 전, 사전 테스트를 통해 99% 이상 성공적으로 운전자 확인에 성공했다. 평균 검증 시간도 수 초대였다. 우버는 리얼 타임 ID 체크를 통해 기사 본인의 계정 해킹 시도를 원천 차단하고 승객의 안전도 도모하는 등 서비스 전반에 걸친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시티넥스트’

마이크로소프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도시의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설계해 정부, 기업 및 시민이 함께 도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파트너십 솔루션 ‘시티넥스트(CityNext)’를 선보이고 있다.

시티넥스트는 도시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디지털 도시(시민들이 디지털화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든 제공), 안전한 도시(도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를 예방), 지속 가능한 도시(자원과 에너지를 효율적관리)와 같이 3가지 핵심 과제로 나누고 있다.

IT 인프라를 통해 도시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다양한 디바이스 및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록 만들었다. 또한 시민, 기업,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도시 정책과 운영에 대해 교류하며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개발해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바르셀로나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바르셀로나의 가장 크고 화려한 연례 축제인 라 메르세(La Merce)에 활용하고 있다. 축제 기간동안 참가자들이 소셜 네트워크에 게시하는 의견들,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밴드, 인터넷에 공유되는 사진, 휴대전화에서 발생하는 위치 정보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정보가 발생하게 된다. 바르셀로나는 이런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시설관리 및 보안, 응급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해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게 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테러 등 범죄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식별하고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지 법 집행기관이 워크 플로우를 개선하고 법 집행 인텔리전스와 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제네텍(Genetec), 인드라(Indra), pwc와 같은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 AI로 CCTV 영상 실시간 분석해 위험 요소 사전에 파악

▲ Build 2017: Workplace Safety Demonstration 영상 캡처화면

마이크로소프트의 AI 포 워크플레이스 세이프티(AI for Workplace Safety)는 AI가 현장에 설치돼 있는 여러 대의 CCTV에서 나오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전에 위험 요소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하인리히 법칙(또는 1:29:300의 법칙)은 1명의 사망사고가 발생되기 전에 29명의 부상자가 생기고 300명의 부상 위험이 발생된다는 이론으로, 작은 사고들이 반복되다 보면 큰 사고가 발생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 기술은 작은 사고가 나기 전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배제하기 위함이다.

AI 포 워크플레이스 세이프티는 화면에 있는 물건이나 도구, 사람을 모두 인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특정 물건이나 도구는 내부 직원만 사용하도록 정책을 세웠을 경우, 허용된 직원 이외의 사람이 접근할 경우 해당 영상을 캡처해 관리자에게 문자 메시지 등으로 알려주는 등의 응용이 가능하다. 영상 분석을 통해서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알려줄 수 있으며, 사진 속의 사람들이 적절한 권한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지 해당 도구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주는 역할도 함께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