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아태 10개 이통사와 M2M 연합체 출범
상태바
SK텔레콤, 아태 10개 이통사와 M2M 연합체 출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2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싱텔, 바티에어텔(Bharti Airtel)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개 주요 이동통신사와 함께 국가간 원활한 M2M(Machine-to-Machine)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M2M 연합체인 ‘브릿지 M2M 얼라이언스’(Bridge M2M Alliance, BMA)를 새롭게 출범한다.

BMA는 SK텔레콤을 포함해 인도 에어텔, 태국 AIS, 홍콩 CSL, 필리핀 글로브(Globe), 말레이시아 맥시스(Maxis), 베트남 모비폰(MobiFone), 호주 옵터스(Optus), 싱가폴 싱텔, 대만 타이완모바일, 인도네시아 텔콤셀(Telkomsel) 등 브릿지 얼라이언스(Bridge Alliance, BA) 회원사 중 아프리카 지역 등을 제외한 11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다.

그 동안 글로벌 진출 기업들이 자사의 국가별 사업 기반을 연계하는 M2M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이동통신사와 개별적으로 협의해야 하는 등 큰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BMA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하나로 묶어 기업 대상의 M2M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함으로써 편의성 제고와 서비스 운영 비용 감소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BMA의 회원사간 협력 기반과 강화된 서비스 수준, 고객 지원 등을 기반으로 해 국가 경계를 뛰어넘는 M2M 기반의 새로운 사업모델이나 상품·서비스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BMA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나 단말 제조사, 서비스 제공자 등 가치사슬 전반의 업체들과 기술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자동차, 보안, 에너지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이명근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은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 산업의 생태계를 육성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시장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고 파트너사들과 함께 한국 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협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M2M 사업 활성화를 위해 BMA를 시작으로 북미·유럽 지역을 대상으로 한 파트너십도 점차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