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주의사항, 안과전문의 직접검안 필요해
상태바
스마일라식 주의사항, 안과전문의 직접검안 필요해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7.10.12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 최근 안과 치료분야에서,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을 결합했다는 스마일라식 수술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독일에서 개발된 스마일라식은 미국이나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안전성을 입증 받아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 안전한 시력교정술이다.

국내에서도 스마일라식은 다양한 안과병원들에서 안전하게 실시되고 있다. 라식수술이 각막을 절개해 각막절편을 만든 후 각막실질을 절삭하는 것이라면, 스마일라식은 1-3mm의 작은 절개창만 만든 후 각막표면을 투과해 각막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함으로써 정확한 교정분량만큼의 분리가 이뤄지는 수술이다.

그 결과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1-3mm 최소절개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해 수술 후 안구건조증에 대한 우려를 크게 줄인 시력교정수술로 평가 받는다.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충격에 강하면서도, 라섹보다는 통증이 적고 회복속도도 빠르다.

또 과도한 각막실질 분리가 필요 없어 잔여각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원추각막증 예방효과도 있고, 각막표면부가 자극을 받지 않아 각막혼탁 걱정도 줄어든다. 각막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이 어려운 고도근시 환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시력교정수술에 비해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첨단장비, 수술 전 정확한 검진이 요구되는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전 ‘비쥬맥스’ 등의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수술을 직접 집도하는 의료진을 통해 수술 전 직접 최종검안을 받게 되는지 등을 제대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굴절 오차 값의 정확도를 높여주고 고도근시의 과교정을 예방해 주는 조절마비굴절검사를 실시해야 하고, 각막의 안정화를 높여주는 각막교차결합술과 접목시킨 엑스트라 수술이 가능한지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집도의 직접검안은 안과전문의를 통해 직접 시행해야 한다. 안과전문의는 전문의 취득 이후에도 수 많은 굴절검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온 경험과 의료지식이 있는 의료진으로, 집도의 직접검안을 실시하게 되면 수술 후 결과는 분명히 더 좋아질 수밖에 없다.

수연세안과 김인식 원장은 “스마일 라식에 사용되는 장비는 매우 정교한 장비다. 때문에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집도의가 이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면 예측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담당의사의 책임감과 집중도가 반영된 검안은 오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안전한 스마일라식을 위한 매우 중요한 포인트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 직접검안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