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활용한 리테일 전략으로 매장 수익 20~30% 상승 비밀은?
상태바
CCTV 활용한 리테일 전략으로 매장 수익 20~30% 상승 비밀은?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10.1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시스,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 활용한 매장 운영 최적화와 손실 방지법 제시

[CCTV뉴스=신동훈 기자] 

자료: 엑시스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Axis Communications Korea)

방문객 수, 방문 시점, 방문객이 머문 장소, 계산대 대기열 상황 등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매장 운영을 최적화하고 방문 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와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유수의 선도적인 리테일 업체에서 네트워크 카메라 영상 데이터를 활용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제품 손실과 도난을 예방하고 있다.

매장 내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는 24시간 작동하면서 매장 방문객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최근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이 발달하면서 인원계수, 대기열 모니터링, 히트맵, 매장 점유율 측정, 방문객의 성별 및 감정 인지 등 리테일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리테일 시장 트렌드에 맞춰 엑시스도 다양한 종류의 매장 최적화 및 손실 방지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엑시스의 리테일 업계용 영상 분석 솔루션은 카메라에 직접 설치해 사용하는 형태로 별도의 서버 등의 하드웨어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경제적이며, 매장 상황에 따라 카메라의 위치를 간편하게 변경하거나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엑시스는 폭넓은 네트워크 카메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선호 사항과 매장의 크기, 조명 조건 등 여러 가지 요건을 고려한 최적의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다.

엑시스의 매장 관리 최적화 솔루션

엑시스 피플 카운터(AXIS People Counter)는 카메라 아래로 지나가는 인원수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계수하는 솔루션으로 현재 소매 업계용 지능형 솔루션 중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피플 카운터 솔루션은 단순히 매장을 드나드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머천다이징 및 마케팅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 매장 운영 방식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엑시스 피플 카운터는 하루 중 가장 바쁜 시간대 및 한가한 시간대, 요일별, 시간별, 서로 다른 매장별 트래픽 비교, 머천다이징 및 프로모션에 따른 트래픽 패턴 분석 등 매장 운영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엑시스 대기열 모니터(AXIS Queue Monitor)는 사전에 설정된 영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대기 중인지, 그리고 사람들이 얼마나 머무는지를 측정하는 솔루션이다. 긴 대기열은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 불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한 고객은 구매를 포기하거나, 재방문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매출 손실로 이어진다.

엑시스 대기열 모니터를 사용하면 하루 동안 매장의 대기열 시간 및 대기열 변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평균 대기열 길이에 대한 통계는 언제 직원을 얼마나 두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줄 서 있는 사람이 많아지면, 대기열 모니터 솔루션이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서 계산대를 추가로 열거나, 더 많은 직원을 계산대에 배치하는 등 알맞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엑시스 점유율 측정 솔루션(AXIS Occupancy Estimator)은 매장 점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구역 내 인원수와 평균 방문 시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점유율 측정 솔루션을 사용하면 건물이나 특정 구역의 시간대별 평균 인원수를 파악할 수 있다. 구역 내 사람들의 흐름을 파악해서 공간 활용 및 직원 배치 계획을 개선하며 최적의 영업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