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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활용한 리테일 전략으로 매장 수익 20~30% 상승 비밀은?

엑시스,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 활용한 매장 운영 최적화와 손실 방지법 제시 신동훈 기자l승인2017.10.11 09:17:24l수정2017.10.11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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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뉴스=신동훈 기자] 

자료: 엑시스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Axis Communications Korea)

방문객 수, 방문 시점, 방문객이 머문 장소, 계산대 대기열 상황 등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매장 운영을 최적화하고 방문 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와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유수의 선도적인 리테일 업체에서 네트워크 카메라 영상 데이터를 활용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제품 손실과 도난을 예방하고 있다.

매장 내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는 24시간 작동하면서 매장 방문객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최근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이 발달하면서 인원계수, 대기열 모니터링, 히트맵, 매장 점유율 측정, 방문객의 성별 및 감정 인지 등 리테일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리테일 시장 트렌드에 맞춰 엑시스도 다양한 종류의 매장 최적화 및 손실 방지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엑시스의 리테일 업계용 영상 분석 솔루션은 카메라에 직접 설치해 사용하는 형태로 별도의 서버 등의 하드웨어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경제적이며, 매장 상황에 따라 카메라의 위치를 간편하게 변경하거나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엑시스는 폭넓은 네트워크 카메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선호 사항과 매장의 크기, 조명 조건 등 여러 가지 요건을 고려한 최적의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다.

엑시스의 매장 관리 최적화 솔루션

엑시스 피플 카운터(AXIS People Counter)는 카메라 아래로 지나가는 인원수를 양방향, 실시간으로 계수하는 솔루션으로 현재 소매 업계용 지능형 솔루션 중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피플 카운터 솔루션은 단순히 매장을 드나드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머천다이징 및 마케팅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 매장 운영 방식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엑시스 피플 카운터

엑시스 피플 카운터는 하루 중 가장 바쁜 시간대 및 한가한 시간대, 요일별, 시간별, 서로 다른 매장별 트래픽 비교, 머천다이징 및 프로모션에 따른 트래픽 패턴 분석 등 매장 운영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엑시스 대기열 모니터(AXIS Queue Monitor)는 사전에 설정된 영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대기 중인지, 그리고 사람들이 얼마나 머무는지를 측정하는 솔루션이다. 긴 대기열은 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 불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한 고객은 구매를 포기하거나, 재방문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매출 손실로 이어진다.

엑시스 대기열 모니터를 사용하면 하루 동안 매장의 대기열 시간 및 대기열 변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평균 대기열 길이에 대한 통계는 언제 직원을 얼마나 두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줄 서 있는 사람이 많아지면, 대기열 모니터 솔루션이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서 계산대를 추가로 열거나, 더 많은 직원을 계산대에 배치하는 등 알맞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엑시스 대기열 모니터

엑시스 점유율 측정 솔루션(AXIS Occupancy Estimator)은 매장 점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솔루션으로 구역 내 인원수와 평균 방문 시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점유율 측정 솔루션을 사용하면 건물이나 특정 구역의 시간대별 평균 인원수를 파악할 수 있다. 구역 내 사람들의 흐름을 파악해서 공간 활용 및 직원 배치 계획을 개선하며 최적의 영업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특히 오락시설이나 헬스장 등에서는 고객들에게 가장 붐비는 시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 고객 방문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가져온다. 지점이 여러 개 있는 매장일 경우 각 지점별 점유율 측정 데이터를 제공해 고객이 덜 혼잡한 곳을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엑시스의 손실 방지 솔루션

엑시스 테일게이팅 디텍터(AXIS Tailgating Detector)는 지정된 영역에 설치된 카메라가 진, 출입자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설정된 시간 간격 동안 둘 이상의 사람이 통과하면 경보를 발생하는 솔루션이다.

멤버십 클럽이나 체육관과 같은 장소에 설치된 기존의 자동 접근 제어 시스템 대부분이 한 번에 들어가는 사람의 수를 제어하지 못하는데, 엑시스 테일게이팅 디텍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테일게이팅 디텍터는 멤버십 카드와 직원 카드가 남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손실 및 절도 가능성도 줄인다. 출입구에 따로 보안 인력을 배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건비도 절약할 수 있다.

엑시스 디렉션 디텍터(AXIS Direction Detector)는 매장의 보안 시설을 우회하는 것을 감지하는 솔루션으로 출입구에 설치된 카메라가 진, 출입자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할 경우 알림을 준다. 관리자는 알림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상황 파악 및 조사에 나설 수 있으므로, 소매업체의 자산을 보호하고 단기간에 투자자본 수익률을 낼 수 있다.

고객 사례

노르웨이 베르겐 학생 복지 기구(The Student’s Welfare Organization in Bergen): 시간별 운동센터 점유율 정보 제공해 효율적인 시설 운영

노르웨이의 서쪽 해안에 위치한 지방자치도시인 베르겐(Bergen)은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베르겐에는 베르겐 학생 복지 기구(The Student’s Welfare Organization in Bergen, 이하 SiB)가 있어서 시에 거주하는 학생의 사회적, 문화적, 물질적 복지를 담당한다. 3만 명이 넘는 학생을 대상으로 급식, 보육, 상담, 체육 활동, 도서 지원, 진로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학생 협회에서 진행하는 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시에 거주하는 학생 대부분이 SiB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SiB가 운영하는 운동 센터는 매우 수요가 높으며, SiB는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운동센터를 총 6개로 확장해왔다.

SiB는 운동 센터 확장, 운동 기구 추가, 무료 근력 운동 수업 추가 등 체육 활동 지원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해왔지만, 피크 시간대에는 여전히 시설이 부족했다. 학생들의 일정은 매우 유동적이어서 하루 동안 각 시설의 방문객 추이를 추적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다. 그래서 시설 이용률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을 도입하고, 그 데이터를 공개해 방문객을 조절하기로 했다.

이에 SiB는 방문객 추이 및 시설 이용률을 측정하기 위해서 AXIS M3005-V 네트워크 카메라에 엑시스 점유율 측정 솔루션(AXIS Occupancy Estimator)을 탑재해 운동 센터에 설치했다. 엑시스 점유율 측정 솔루션은 관리자가 사전에 설정한 시간 간격으로 방문객 수를 측정해 그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평균 방문객 수 및 방문 시간 데이터도 함께 제공한다. SiB는 방문객 숫자와 시설 이용률 데이터를 기관 웹사이트,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학생들은 SiB가 제공하는 운동 센터 이용률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해 어느 센터에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그에 맞게 센터 방문 스케쥴을 변경하거나 혹은 덜 혼잡한 센터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시설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SiB는 비용 효율적인 점유율 측정 솔루션 도입을 통해 운동 시설을 추가로 확충하지 않고도 현재 보유한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엑시스의 개방형 API를 이용해 구글 그래프를 추가, 서비스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핀란드 라얄라 포 그란센(Rajalla Pa Gransen) 쇼핑 센터: 인원 계수 및 안면 인식 솔루션 도입해 고객 서비스 개선

핀란드 북부 지역에 위치한 라얄라 포 그란센(Rajalla Pa Gransen)은 연간 수백만 명이 방문하는 대형 쇼핑몰이다. 이 쇼핑 센터에는 홈 데코레이션, 패션, 스포츠 및 레저 관련 40여 개 매장이 입점해 있으며 카페, 레스토랑, 극장 등 다른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라얄라 포 그란센은 고객 트래픽 파악을 위해서 인원계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인원계수 시스템은 한 사람이 대형 쇼핑백이나 쇼핑카트를 가지고 지나가는 것을 여러 명으로 인식하거나, 여러 명이 동시에 입구를 통과하면 한 명으로 인식하는 등 정확도에 문제가 있었다.

이에 라얄라 포 그란센은 코그니메틱스 트루뷰 피플 카운터(Cognimatics’ TrueView People Counter)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AXIS M3006-V 네트워크 카메라 여덟 대를 설치했다. 최대 3메가픽셀 해상도의 AXIS M3006-V 카메라는 넓은 화각을 통해 쇼핑 센터 구내에 대한 전반적인 시야를 제공한다. 파손 방지 기능을 지원하며 설치, 관리 및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이와 더불어 라얄라 포 그란센은 고객 서비스와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입점 매장의 수익 증대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방문객의 성별, 나이, 얼굴 표정 등 인구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함께 도입했다. 방문객 인구 통계 데이터는 타겟 그룹에 맞춘 광고 캠페인을 기획, 집행하거나, 나이 및 성별에 따른 특별 행사를 계획해 진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라얄라 포 그란센은 쇼핑 센터 내부 벽면에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AXIS M1125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해 방문객의 성별, 나이, 얼굴 표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이 카메라는 HDTV 1080p의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며 조도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WDR-포렌식캡처 기술이 탑재돼 있다.

라얄라 포 그란센은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가 제공하는 방문객 인구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한 광고 캠페인을 수립, 집행하고 각 고객층에 꼭 맞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간별, 날짜별 방문객 수에 맞게 쇼핑 센터의 직원 배치도 최적화했다. 쇼핑 센터 입점 매장도 방문객 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전환율을 분석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실제로 이 솔루션을 이용하는 매장의 수익율이 20~30퍼센트 정도 증가했다.

#엑시스#지능형 영상 분석#리테일#매장#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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