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400Mbps 속도 구현 무선 메쉬 네트워크로 무선 인프라 영상 시장에 포커스를 맞추다!
상태바
300~400Mbps 속도 구현 무선 메쉬 네트워크로 무선 인프라 영상 시장에 포커스를 맞추다!
  • CCTV뉴스
  • 승인 2010.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어타이드, Bo Larsson
파이어타이드
그리고 무선 메쉬에 대해 소개해달라2004년 미국에서 설립된 파이어타이드는 산업 및 도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멀티 서비스 무선 메쉬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파이어타이드의 안전하고 고성능 무선 메쉬 인프라 및 액세스 솔루션으로 무선 인프라 비디오 마켓을 포커스로 다루고 있다.

기존 무선랜에서 스위치(Switch)와 무선접속장치(AP) 사이에 존재하던 선을 없애 무선으로 연결하는 장비가 바로 무선 메쉬 기술이다. Switch와 AP 사이를 백홀(Backhall) 이라고 하는데 파이어타이드의 강점이 이 백홀 구간에서의 속도이다. 가시거리가 확보된 상태의 수백m에서 수십 Km의 거리를 무선으로 연결 할 수 있다.

기존 무선랜이 54Mbps의 속도를 구현한다고 설명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약 25Mbps의 속도 밖에 구현하지 못한다. 엄밀히 따지면 유선의 1/4의 속도이다. 파이어타이드의 무선메쉬 장비는 이보다 6배 뛰어난 300~400Mbps 속도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는 무선 브릿지보다 더 저렴하고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

무선 메쉬는 기존 무선랜의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미국의 많은 도시들은 기존 네트워크를 유선 네트워크와 이동 무선 메쉬 네트워크를 융합시킨 형태로 현장에 확장시키는 실험을 진행 중이다. 파이어타이드는 무선 메쉬 솔루션으로 미국에서는 약 50%, 전세계적으로 3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무선 메쉬가
어떤 목적을 위해 주로 구축되나?
미국의 경우 유선 케이블을 구축하는 것보다 더 저렴함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는 무선 메쉬는 주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의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지난 2001년 미국에서 발생 한 9.11 사건 전에는 소방서의 경우 신고 전화를 받고 나서야 대응을 할 수 있었지만, 무선으로 사건 상황을 판단 할 수 있는 장비들을 구축하게 되면서 보다 빠른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졌다. 이는 경찰서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수자원 공사 홍수관제에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댐관리,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센서 네트워크가 무선으로 이용될 것이다.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 네트워크는 광케이블을 능가하는 300Mbps 급 이상의 광대역과 다양한 통신경로를 제공, 강의 수질과 수위 센서 데이터 외에도 실시간 영상 감시 데이터까지 한번에 전송할 수 있다.

물론 이외에도 서울시 서울숲 프리존, u청계천, u해운대, 부산시 22개 지역 무선망 구축 사업, 제주도 USN, 강릉시 및 공주시 u시티 사업 등에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가 이용되었다.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는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높은 신뢰성으로 이용 할 수 있다.  
 
무선 메쉬는 인도와 같은 볼모지에서 더 힘을 발휘하나
한국과 같은 네트워크망이 잘 발달되어 있는 곳에서 더 유용한가?
어느 곳에서든 상관없다. 넓은 곳에서 이용되기 때문에 도심이나 시골이나 상관없으며,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비슷하다.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영상 통합 솔루션 Firetide IVS-100>

IP CCTV시스템의 성장으로 무선 메쉬가 더 많이 사용 될 것이다.
영상 감시 시장에서 파이어타이드의 강점은 무엇인가?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는 아날로그 카메라이든 IP카메라이든 상관없이 보다 다양하게 이용 될 것이다. 인코더가 들어가면 아날로그 카메라든 디지털 카메라든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 이용으로 얻게 되는 가장 큰 강점 중 하나가 넓은 대역폭이다. 메가픽셀 카메라는 HD를 이용 하려면 대역폭이 넓어야 한다. 300Mbps를 이용하는 것은 파이어타이드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또한 IP 카메라는 무선 메쉬 네트워크에 최적화 되어 있다.

파이어타이드
무선 메쉬의 도전 과제가 무엇인가?
무선 메쉬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이용된다. 특히 네트워크 기반의 IP 카메라와 같은 영상 감시를 더 높은 화질로 구현하기 위해 파이어타이드가 추구하고 있는 사항을 네 가지 정도로 요약 할 수 있다. 대역폭, 지연시간 최소화, 이동성, QOS(Quality Of Service).

파이어타이드의 무선 메쉬 도전에는 한계가 없다. 현재 요구되는 대역폭 이상을 구현하는 300Mbps를 구현할 수 있으며, 장소를 불문하고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이보다 SI 업체들이 주어진 무선 메쉬 장비를 어떻게 설치, 통합하느냐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다. 적절한 디자인 설치 방법이 무선 메쉬 장비와 잘 어울려져야 한다. 이는 카메라 벤더들 그리고 백홀 회사들과의 협력도 필요한 부분이다.

무선 메쉬의 이동성 부분에 대해서도 파이어타이드가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지하철에 무선 메쉬를 이용한 영상 감시 서비스를 진행 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같은 운송수단에서도 무선 메쉬 기술을 이용 할 수 있다. 또한 영상 감시는 실시간으로 구현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특히 한국에서 서비스를 더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상 감시 시장은 유선에서 무선으로의 이동에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파이어타이드는 전세계 무선 CCTV 네트워크 시장의 30%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 외에도 공공 안전, 광통신, 가로등, 헬리콥터 안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큰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