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제철 생산 공장의 PMS(Plant Monitoring System)
상태바
현대 제철 생산 공장의 PMS(Plant Monitoring System)
  • CCTV뉴스
  • 승인 2010.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공업, 제철소 등 중장비를 다루는 공장 내 작업환경은 언제나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현대제철과 같이 수백 도의 높은 온도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철소에서는 다른 공장들에 비해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안전사고 및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모니터링 시스템이 항상 가동되고 있다. 이와 같이 공장 내 작업 안전과 생산 감시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PMS(Plant Monitoring System) 즉, 공장 감시 시스템이라 일컫는다.
현대 제철의 당진 제철소는 작업 환경 내 산재한 위험을 줄여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고 동시에 공장의 생산 상태를 점검 하고자 192대의 메가픽셀급 IP 카메라와 300대 이상의 D1급 IP 카메라, NVR 32채널 6대와 CMS를 활용하여 PMS를 구성하였다.

메가픽셀 해상도가 제공하는 정확한 정보

현대 제철 공장 영상 감시 시스템에서 첫 번째 화두는 실시간 메가픽셀급 영상 디스플레이다. 메가픽셀급 영상은 기존의 D1급 영상에 비해 높은 해상력을 제공함으로써 작업자의 작업 형태 혹은 시설의 운영 상태를 세밀히 관찰 할 수 있다. 이것은 한 번의 실수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제철소의 특성상 관리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고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영상통합으로 관리 효율성 대폭 향상

또 다른 화두는 모든 IP 카메라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통합 시스템 구성이다. 기존의 아날로그 시스템은 공장 단위 혹은 지역 단위로 시스템을 구성하여 독립적으로 운영되었고, 분산된 구조로 인한 인력 및 시스템 구성의 낭비로 인해 통합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통합 시스템은 대규모 공장라인이 가동되고 지역적으로도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현대 제철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시스템이다. 원료 하역에서부터 제강까지 많은 카메라들이 설치되어 있고, 이 모든 카메라를 관리 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은 관리자에게 한 번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체적인 공정 관리 및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다.


[IP 메가픽셀 카메라를 활용한 공장 영상 감시 시스템]

- 사용 목적 : 생산 과정 모니터링, 작업자 안전 감시, 공장 주변
   및 외곽 감시
- 시스템 구성
■ IP 카메라 : AXIS Q1755, 삼성테크윈 SNP-3300
■ NVR(Network Video Recorder) : NUUO IP 32Ch 6ea
■ CMS(Central Management System) : CMS 1ea
■ 네트워크 : Fiber optic 4Gbps 듀얼망 구조 (총 8Gbps)


PMS의 고해상도와 관리 효율성을 이뤄준 결정적인 열쇠, NUUO NVR



메가픽셀 해상도로 우려되는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 - 멀티스트리밍 프로파일
메가픽셀 카메라에서 받은 원본 영상을 그대로 화면에 출력한다면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우려를 지닌 타제품과 달리 NUUO는 멀티 스트리밍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NUUO NVR은 해상도별 프레임별 '별도' 스트리밍 영상을 제공하여, 원격 뷰어의 사용자가 영상을 작게 보고자 할 땐 작은 해상도(QCIF, CIF)로 보여주고, 중간 크기로 볼 땐 중간 해상도(D1), 크게 볼 땐 원본(메가픽셀급)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멀티 스트리밍 프로파일 기능은 네트워크 부하를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네트워크 망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메가픽셀 카메라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이렇게 NUUO의 NVR은 현대제철 PMS의 다량의 메가픽셀 카메라 도입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네트워크 과부하의 문제를 예방하는 열쇠가 되었다.

손쉬운 확장 - CMS에 NVR만 추가하는 구조

기존의 통합 영상 시스템 CMS는 설치된 NVR과 별도로 카메라에서 멀티 스트리밍을 받아오는 구조로 구성된다. 최대 64채널을 수용하는 NVR의 확장판으로 엄밀히 말하면 좀 더 많은 채널을 관리할 수 있는 NVR이 맞을 것이다.

그러나 NUUO의 통합관제 시스템인 CMS는 NVR에 기반을 두고 NVR에서 스트리밍을 받아오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 NVR에 연결된 IP 카메라는 NVR에 종속되고 각 NVR은 CMS에 종속되는 구성으로 이는 전체 시스템에 유연성을 증가 시킨다.
즉, 카메라가 확장되고 NVR이 확장됨에 따라 시스템을 새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CMS에 NVR만 추가하는 손쉬운 확장이 가능하다.

NUUO System이 채택된 이유

간편함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NUUO IP 는 처음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을 갖추고 있다. 전문 모니터링 인력뿐만 아니라 영상을 보고 싶어 하는 모든 관계자들은 NUUO에서 제공하는 원격 뷰어 소프트웨어만 설치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서버의 모든 카메라 영상을 볼 수 있다.

이처럼 NUUO IP 가 지난 무한한 확장성은 사용자에게 간편함과 비용 절감이라는 혜택을 동시에 준다.

무한확장 CMS
NUUO CMS 시스템은 카메라 개수 및 NVR 개수에 상관없이 무한 확장 가능한 시스템으로 관리자 PC 1대에서 전 지역 NVR과 모든 IP 카메라를 컨트롤 할 수 있다. 각 카메라는 NUUO CMS에서 제공하는 계층적 E-map을 활용하여 각 카메라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관리자는 전 지역 IP 카메라의 실시간 영상을 가상 매트릭스 서버를 활용하여 원하는 해상도로 월 디스플레이에 뿌려줄 수 있다.


                                         


[NUUO IP 시스템의 주요 기능]
■ 다양한 IP 카메라 지원 : NUUO IP 시스템은 오픈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VGA급에서 8메가 픽셀급까지 36개 네트워크 카메라 제조사의 560종류의 IP 카메라를 접속시킬 수 있다.
■ 확장성 : NUUO CMS 시스템의 무한 확장성은 NVR의 수에 상관없이 모든 카메라의 직접적인 컨트롤과 영상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NUUO IP 시스템은 무제한 원격 뷰어를 지원하여 NVR에 접속이 허가된 사용자에 한해 다양한 멀티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된다.


현대 제철 공장 PMS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앤비젼 영상보안사업부 홈페이지 www.ipcam.co.kr 또는 secu.envision.co.kr로 방문하거나 02-2624-5577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