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최고 수준…3월 이후 블랙박스 CCTV 연동 서비스도
상태바
가성비 최고 수준…3월 이후 블랙박스 CCTV 연동 서비스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2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 티카(T Car)

“그때 ‘티카(T Car) 앱이 없었다면... 정말 아찔했죠”

최근 김인철씨(35세 남, 가명)는 가슴을 쓸어 내린 적이 있다. 온몸이 불덩이같은 딸아이를 태우고 급히 응급실을 가려는데 차키가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는 아내의 다급한 전화.

아뿔싸! 차키를 자신의 가방에서 발견한 김씨는 순간 당황했지만 이내 침착함을 되찾았다. 김씨는 불안해하는 아내를 일단 안심시킨 뒤 스마트폰의 티카 앱으로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시동을 걸어줬고 아내는 무사히 딸아이를 병원으로 데려갈 수 있었다.

최근 막을 내린 가전전시회 CES의 화두로 부상한 ‘스마트카’ 개념이 적용된 저렴한 차량 관리 서비스가 출시된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 앱으로 차량을 원격 제어·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인 티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티카는 차량에 장착된 별도의 모듈과 각 고객의 스마트폰 간 통신을 통해 원격 시동·셀프 배터리 충전·주행 기록 관리·선루프 원격제어 등 실시간 차량 상태 체크는 물론 블랙박스 연동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티카의 가장 큰 경쟁력은 SK텔레콤의 통신망 지원 아래 WCDMA 3G방식과 속도 향상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에 대한 반응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이다. 이에 따라 차량과 스마트폰간 통신 시간이 기존 제품들이 최대 40초 이상 소요됐던 것에 반해 티카는 5초 안에 이뤄지고 국내 어디에서든 거리에 상관없이 자기 차량 관리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없이 기존 차량 리모컨과 스마트키 만으로 원격시동과 셀프 배터리 충전·후열·이지 스타트·자동 문열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은 티카 ‘베이직’(Basic) 제품을 이용하면 된다.

티카는 제품가와 설치비 포함 소비자가격이 54만8000원으로 시중 경쟁 제품과 비교해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를 자랑하며 매달 8800원의 서비스 사용료(통신료 5500원, 부가서비스 3300원)가 추가된다. 베이직(비통신형) 제품은 서비스 사용료 없이 제품가와 설치비 포함 28만원이다.

티카는 오는 3월 이후 블랙박스 연동 기능이 추가된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으로 동영상 사용에 따른 별도 요금제를 검토중이다.

이 기능은 블랙박스에 장착된 CCTV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내 차 주변의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음은 물론 사고시 충격 영상 알림, 주차 충격영상 저장 및 알림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티카는 현재 현대·기아차종에 설치 가능하고 연내 단계적으로 국내차, 수입차종으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자동차 용품 유통업체인 ‘카라인’을 통해 전국에 유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