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오디오북 시장, 국내 환경은?
[CCTV뉴스=최진영 기자]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음성은 이따금씩 활자보다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새로운 독서방법을 제시하는 오디오북은 이런 장점을 살려 소비자의 생활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는 상황. 국내 오디오북 시장에서 가장 많은 콘텐츠를 자랑하는 오디오북 제작∙유통 기업 ‘오디언’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대체는 아니지만 시장은 충분
이소현 오디언 대표이사는 오디오북이 활자를 충분히 대체하진 않는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을 보면 오디오북은 활자와 달리 다양한 형태로 제작돼 소비된다는 측면에서 시장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오디언은 오디오북을 소화할 수 있는 장치가 책보다 가깝다는 점을 기회로 보고 있다. 특히 활자로만 전달할 수 없는 분야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덕업일치라고 했던가. 이 대표는 일본의 소설가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을 좋아한다고 밝혔고, 소설 그 중에서도 스릴러나 무협 등을 예로 들었다.
화자에게 들려오는 발소리, 고수들의 비기가 부딪히는 순간 등을 전문 성우가 표현한다면 활자보다 쉽게 빠져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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