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문화재단, 국내 석학들과 문화적 성찰 강연 마련
상태바
네이버문화재단, 국내 석학들과 문화적 성찰 강연 마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1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문화재단(대표 오승환)이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지성인과 학자들을 대상으로 ‘문화의 안과 밖’ 자문운영위원회 위촉식을 진행했다.

문화의 안과 밖은 한국의 지성을 대표하는 학자들이 모여 우리 시대에 필요한 성찰적 지식에 대해 논하는 강연 프로그램으로 시사적인 이슈를 넘어 학문의 엄정성과 객관성을 지키면서 학문과 공론의 광장 구성을 도모하고 문화적 기반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에 기여하는 강연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네이버문화재단은 이번 프로그램의 오프라인 강연을 지원할 예정이며 강연 영상을 네이버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한 민음사는 강연 원고를 엮어 책으로 출간할 계획이다.

문화의 안과 밖 자문운영위원장에는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가, 운영위원에는 유종호 전 연세대 석좌교수,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 오세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초과학연구원장(서울대 교수), 이승환 고려대 교수, 김상환 서울대 교수, 문광훈 충북대 교수가 위촉됐다.

강연은 2014년 1월부터 약 1년 간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되며 총 50여명의 학자들이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다. 전체 강연은 공적 영역의 위기, 공적 영역의 구성, 문화 예술과 현실, 시대와 새로운 과학, 자연, 물질, 인간, 역사와 전통의 의의, 근대성의 재검토, 시대의 여러 문제 등 총 8개의 섹션과 하위 50개 강연으로 구성된다.

한편 문화의 안과 밖은 18일 오후 2시 안국동 안국빌딩 신관 4층 W스테이지에서 1년 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50여명의 강연자들이 참여할 이번 프로젝트 첫 번째 섹션의 주제는 ‘공적 영역의 위기’이며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님의 사회로 진행된다. 첫 강연은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의 ‘문화의 안과 밖-객관성, 가치와 정신’이며,김상환(서울대), 문광훈(충북대) 교수가 초청토론자로 함께할 예정이다.

강연은 이후 온라인 페이지(openlectures.naver.com, 2월 오픈 예정)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 문화의 안과 밖 강연 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