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상품 추천 ‘AiTEMS(에이아이템즈)’에 시범적용
상태바
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상품 추천 ‘AiTEMS(에이아이템즈)’에 시범적용
  • 최진영 기자
  • 승인 2017.09.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러닝 기반으로 이용자 개인의 이력 등 자동 분석해 맞춤 상품 추천

[CCTV뉴스=최진영 기자] 네이버가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인 ‘AiTEMS(Ai + items, 에이아이템즈)’를 자체 개발해 모바일 쇼핑판에 시범 적용, 이용자 개인의 취향, 관심사에 따른 상품을 추천한다.

AiTEMS는 쇼핑, 검색, 뉴스, 네이버TV, 네이버스포츠 등 여러 네이버 서비스 도메인에서 활동한 이용자 개인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사나 취향을 분석해 상품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으로, ‘AI가 타겟팅한 효과적인 상품 제안’이다.

네이버는 모바일 쇼핑판 첫 화면 중하단에 AiTEMS가 적용된 ‘AiTEMS 추천 쇼핑(베타)’ 영역을 구성했으며, 모바일 쇼핑홈과 모바일 쇼핑MY탭을 통해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AiTEMS는 현재 패션 분야에 선 적용되었으며, 점차 범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AiTEMS는 딥러닝 기반의 추천 모델을 바탕으로,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서 이루어지는 사용자의 행동 이력과 상품의 메타 정보를 분석해 상품을 추천한다는 점에서 ‘크로스오버(Cross Over) 추천’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즉, 구매 경험이 없어도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를 이용한 이력이 존재한다면 이용자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네이버에서 ‘야구장’을 검색하거나 ‘야구’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야구 모자’를 클릭했다면, AiTEMS는 이용자가 야구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자동으로 인지하고 ‘AiTEMS 추천 쇼핑’ 영역에서 다양한 야구 용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이를 위해 AiTEMS는 네이버에 등록된 수억 개의 상품 중 일차적으로 이용자 집합의 취향과 대표적으로 어울리는 추천상품 후보들을 추려낸 후, 인공신경망 기반 추천 모델을 거쳐 이용자의 이력 및 프로필 정보, 상품 메타정보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네이버 Personal Shopper 이정태 리더는 “AiTEMS는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영화, 쇼핑 등 특정 주제에 특화된 추천 시스템들과 달리,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동한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정교한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며, “AiTEMS를 통해 보다 많은 스몰비즈니스들과 신규 상품들이 사용자와 접점을 넓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