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트렌드·오픈서베이 리포트로 살펴본 숙박 O2O 성적표
상태바
구글트렌드·오픈서베이 리포트로 살펴본 숙박 O2O 성적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8.3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트렌드, 야놀자 검색 횟수 경쟁 업체보다 2배 이상 앞서
오픈서베이, 응답자 94% 숙박 예약 서비스 이용…여기어때 전년 대비 19% 상승 야놀자 위협

[CCTV뉴스=신동훈 기자] 휴가 시즌이 되면 사람들은 숙박 O2O 서비스를 검색하기 바쁘다. 숙박 O2O가 우리 내 익숙한 일상이 된 가운데, 이번 휴가 시즌 어떤 숙박 O2O 서비스를 검색했고 이용자들은 숙박 O2O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구글트렌드와 오픈서베이의 리포트를 통해 살펴보자.

7월 1일 ~ 8월 28일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숙박 O2O

먼저 휴가 시즌인 지난 7월 1일부터 8월 28일까지 두 달간의 구글 트렌드를 살펴보자. 구글트렌드는 이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횟수를 지수화해 대중의 관심도를 보여주는 지수로, 일정 기간 특정 단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됐는지 확인 할 수 있어 쉽고 간편하게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다.

조사 대상에 대한 긍정, 부정의 인식은 반영하지 않는다는 한계를 갖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검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업계 트렌드 뿐만 아니라 대선과 같은 여론조사에도 활용되며 공신력도 높다.

7월 1일 ~ 8월 28일 야놀자, 여기어때, 데일리호텔, 호텔나우, 호텔타임 구글 트렌드 비교

다섯개 업체 검색 트렌드 비교 결과, 지난 2달간 야놀자는 경쟁 업체인 여기어때 보다 약 2배 이상 높았고 호텔타임, 호텔나우 등 호텔 타임커머스와는 더 큰 격차를 보였다.

‘호텔’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에 비해 다양한 숙박 유형을 다루는 O2O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모텔을 비롯해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대부분의 숙박 유형에 대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강점이 있다.구글트렌드를 살펴 본 결과 야놀자의 강세가 눈에 띄었다. 

가장 지수가 높은 야놀자의 경우, 두 달 중 가장 활발했던 기간은 7월 19일~7월 24일이며, 그 중에서도 7월 22일 수치 90을 기록했다. 휴가시즌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8월 1일 야놀자는 가장 높은 수치인 100을 기록했고 8월 들어서도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유지했다. 여기어때는 지난 7월 4일과, 7월 25일, 8월 12일 야놀자와 동률을 보였으나, 끝내 야놀자를 역전하는 숫자를 보여주진 못했다.

숙박 O2O로 업체 정보 한 눈에 파악,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률 매우 높아

모바일 리서치 기업 오픈서베이의 ‘O2O 서비스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17’에 의하면 응답자 (20~40대 남녀 188명) 중 94%가 숙박 예약 시 O2O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숙박 O2O를 이용하는 이유는 전화나 직접방문 대비해 편리하기 때문이 주요한 이유로 조사됐다. 또한, 관련 업체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이란 인식 때문에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도 나타났다.

숙박 예약 O2O 서비스 이용 방법으로 예약 전문 앱이 전년대비 13% 증가한 68%로 소셜커머스(18%), 예약 전문 홈페이지(11%), 오픈마켓(3%)을 크게 앞질렀다. 이용 앱 부분은 야놀자, 여기어때, 호텔스컴바인, 호텔스닷컴 순이다.

숙박 O2O 앱 이용이 더욱 강화됐고 야놀자>여기어떄>호텔스컴바인>호텔스닷컴을 주로 이용한다(출처: 오픈서베이)

이용 앱/홈페이지 부분에는 야놀자가 여기어때와 비교해 근소하게 1등하고 있다. 여기어때는 전년대비 19%, 호텔익스피디아는 전년 대비 10% 큰 폭으로 상승하며 경쟁 업체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용 앱만 보자면 야놀자가 33% 여기어때가 17%지만, 이용 앱과 홈페이지 등을 모두 합하면 야놀자는 50% 여기어때는 49%이다. 이처럼 앱을 주요 이용하긴 하지만, 물론 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이용 역시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나이별로는 20대 남녀는 야놀자, 30대 여성은 호텔스컴바인, 호텔스닷컴, 에어비앤비, 호텔익스피디아 이용률이 높다고 오픈서베이 조사결과 나타났다.

서비스 만족도는 대폭 상승해 숙박 O2O 앱에 대한 전체 만족도가 71%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향후 지속 의향도도 85%로 전년 대비 7% 증가해 앞으의 전망도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20대 남성의 만족도와 20대 남녀층에서 높은 이용 지속 의향을 보여 주 타겟층인 20대를 잘 공략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숙박 O2O가 생활 속 깊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며 “국내 여행객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아 앞으로는 성수기 시즌에 관계 없이 높은 이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