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4 재난안전기술개발 R&D 사업설명회
상태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4 재난안전기술개발 R&D 사업설명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CCTV 기반 국민체감형 재난안전 기술개발’, ‘보행자 안전 확보 기술개발 기획연구’,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우수저류 시스템 개발’ 등 실생활에서 재난을 감소시키는 연구·기술을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여운광)이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14 재난안전기술 R&D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관련 학계·산업계 전문가 등 총 400여명이 참석해 재난안전 R&D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총 10개 분야에 걸쳐 약 423억원의 비용으로 안전행정부, 소방방재청 및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착수하는 재난안전 R&D에 대한 방향 및 사업내용 발표가 진행됐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안전을 위한 최적의 재난안전 연구과제로 ‘재난 현장의 상호 무선통신 표준 연동기술 고도화’, ‘실시간 재난 상황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등 13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히고 각 기관·업체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정책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박근혜정부의 R&D 정책방향 및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난해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소방방재청이 진행한 우수 연구성과 7개 과제에 대한 발표회를 마련하고 재난안전 R&D 분야별 성과에 대한 평가의 시간도 가졌다.

우선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스마트 CCTV기반 국민체감형 재난안전 기술개발 연구’, ‘보행자 안전확보 기술개발 기획연구’를 발표했으며 서울대학교 윤인섭 교수가 ‘재난전조 감시용 센서 및 조기경보시스템 개발’을, 서경대학교 안재현 교수가 ‘국가 가뭄재해 상황관리 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해 발표했다.

그 외에 ‘고층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를 위한 복합 굴절차 개발’(에버다임), ‘가뭄방지 및 도시형 홍수예방을 위한 폐자원 활용한 친환경우수저류시스템 개발’(원이세라믹), ‘지진해일 재해대응 중장기 연구개발사업 기획연구(트리마란)’ 등을 발표했다.

이중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인 안전행정부장관 표창을 포함해 총 4개 과제에 대한 시상식도 이뤄졌다.

여운광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국내·외의 다양하고 유능한 연구자들이 재난안전기술 R&D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연구생태계를 조성해 ‘국민 모두가 재난에 대해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실현하는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앞장설 것”이라며 “향후에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설명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재난안전기술 R&D 저변 확대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