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향후 5년 AI, 순수 몰입 경험, 디지털 플랫폼이 디지털 경제 주도
상태바
가트너, 향후 5년 AI, 순수 몰입 경험, 디지털 플랫폼이 디지털 경제 주도
  • 신동윤 기자
  • 승인 2017.08.2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0여 개 기술 분석 통한 2017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 발행

[CCTV뉴스=신동윤 기자]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신기술 관련 보고서인 2017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를 발표하고, 향후 5~10년간 디지털 경제 내에서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좌우할 세 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를 선정했다.

가트너가 선정한 세 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는 인공 지능(AI)과 순수 몰입 경험(Transparently immersive experiences),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들은 독보적인 지능을 제공하고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며 기업들과 신규 비즈니스 생태계를 연계하는 플랫폼들을 제공할 전망이다.

2천여 개 이상의 기술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반드시 주목해야 할 주요 신기술·트렌드를 간추려낸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는 향후 5~10년간 높은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련의 기술들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가트너 마이크 J. 워커(Mike J. Walker) 책임 연구원은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두는 엔터프라이즈 설계자들은 이 보고서가 제시하는 고도의 기술 트렌드와 수반 기술들에 대한 평가는 물론, 이들이 기업에 미칠 잠재적 영향 또한 평가해야 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이러한 트렌드들은 투자 결정에 지침이 되는 즉각 실행 가능한 진단 결과들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ㆍIT 리더들이 디지털 비즈니스가 초래할 기회와 위기에 대응할 수 있게 조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엔터프라이즈 설계 책임자들에게 부여한다”고 말했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인공지능

인공지능 기술은 급진적인 연산 능력과 무한에 가까운 양의 데이터, 심층 신경망(DNN: Deep Neural Network)의 전례 없는 발전에 힘입어 향후 10년간 가장 큰 변혁을 일으키는 기술 분야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AI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지금껏 직면한 적 없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트너는 해당 분야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딥러닝, 심층 강화 학습, 일반 인공 지능, 자율 주행차, 인지 컴퓨팅, 상업용 무인항공기(UAV),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UI: Conversational User Interfaces), 엔터프라이즈 택사노미(Taxonomy)ㆍ온톨로지(Ontology) 관리, 머신러닝, 스마트 더스트(Smart Dust), 스마트 로봇ㆍ스마트 업무공간 등과 같은 기술들을 고려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순수 몰입 경험

기술은 점차 인간 중심화 되어 사람, 기업, 사물 간에 투명성(Transparency)이 도입되는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진보에 따라 직장과 가정 내, 기업·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은 보다 적응적(Adaptive)이고 맥락적(Contextual)이며 유동적(Fluid)으로 변화할 것이며, 이런 기업과 사람들 간의 관계는 앞으로 더욱 긴밀하고 복잡한 양상을 보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핵심 기술에는 4D 프린팅, 증강 현실(AR),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커넥티드 홈, 인간 증강(Human Augmentation), 나노튜브 전자공학, 가상 현실(VR), 3차원 디스플레이(Volumetric Display) 등이 있다.

디지털 플랫폼

신기술은 필요한 데이터 규모와 첨단 연산 능력, 편재성(Ubiquity)을 도모하는 생태계 등을 제공하는 기반에 대한 혁신을 요구한다. 서로 구분돼 있던 기술적 인프라에서 생태계 중심 플랫폼으로 전환함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반을 마련되고 있으며, 이는 인간과 기술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할 전망이다.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한 주요 기술에는 5G, 디지털 트윈, 에지 컴퓨팅,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뉴로모픽(Neuromorphic) 하드웨어, 양자(Quantum) 컴퓨팅, 서버리스(Serverless) PaaS(Platform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정의 보안 등이 해당된다.

순수 몰입 경험을 위한 구현 기술이 핵심

워커 연구원은 “해당 분야들을 함께 살펴보면 스마트 업무공간, 커넥티드 홈, 증강 현실, 가상 현실과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등 순수 몰입 경험 내 인간 중심 구현 기술들이 하이프 사이클을 따라 다른 트렌드를 앞당기는 첨단 기술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AI’ 신기술은 하이프 사이클을 따라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딥러닝, 자율 학습, 인지 컴퓨팅 등과 같은 기술은 이제 막 정점을 넘어서며 순수 몰입 경험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임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플랫폼도 하이프 사이클을 따라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는 향후 미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기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IT 현실을 반영한다. 기술 태동기 단계로 접근 중인 양자 컴퓨팅이나 이미 정점을 지난 블록체인 등의 기술은 향후 5~10년 내에 더욱 혁신적이고 극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워커 연구원은 “이 같은 기술 트렌드는 기업들이 기술을 직원과 파트너, 고객과 소비자 경험의 필수 요소로 채택할수록 그들의 생태계를 보다 새롭고 역동적인 방식으로 플랫폼에 연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