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상화를 위한 현안과 과제는?
상태바
언론정상화를 위한 현안과 과제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8.2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상화, 종편채널 문제 및 공정경쟁 질서 방안 논의

[CCTV뉴스=신동훈 기자] 언론정보학회 언론정상화위원회는 ‘언론정상화를 위한 현안과 과제’ 3차 기획세미나를 8월 22일 오후 2시 30분부터 5시까지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개최한다.

윤태진 교수(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사회로 진행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제1주제 ‘방송통신심의제도의 문제와 정상화 방안’(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제2주제 ‘종편 특혜와 방송시장의 공정경쟁 질서 확립방안’(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이 발표된다. 토론자로는 심미선 교수(순천향대), 최영묵 교수(성공회대), 이영주 소장(제3언론연구소), 정미정 강사(광운대)가 참석한다.

방송통신심의제도 정상화 방안에서 윤성옥 교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성격을 명확히 하고 행정처분 명령까지 가능하도록 방송법을 개정할 것, 방송통신심의위원의 구성 확대와 전문성 및 다양성을 확보할 것, 위원의 임기 후 정치활동 금지”등을 제안했다.

이승선 교수는 그 동안 학계에서 지적한 종편특혜 정책을 언급하며 향후 공정경쟁 질서 확립방안으로 ▲입법차원에서는 “미디어렙법의 재허가, 허가취소 등의 규정을 정비할 것, 재승인·재허가 심사강화” ▲정부차원에서는 “종편 의무전송 시행령 개정,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율 및 징수율 산정 대상 개정” 등을 제시했다.

언론정보학회는 언론적폐를 청산하고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언론개혁을 이루기 위해 언론정상화위원회를 출범했으며 새 정부의 개혁과제를 검토하고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언론정상화위원회는 지난 7월 11일 1차 세미나(‘민주정부의 언론정책: 원칙과 방향’, ‘문재인 정부의 언론/미디어 공약 진단: 실현 가능성과 한계’, ‘언론장악의 수단이 된 부당한 인사권, 그 실태와 대응’), 7월 25일 2차 세미나(‘공영방송 정상화 방안’)를 개최했으며 이번 세미나는 3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