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센트OS’ 후원…오픈소스 혁신 가속화
상태바
레드햇, ‘센트OS’ 후원…오픈소스 혁신 가속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1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햇(www.redhat.com)이 오픈소스 기반의 공개 운영체제인 ‘센트OS(CentOS)’ 프로젝트를 후원해 오픈소스 기술 혁신과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선다. 2004년 출범한 센트OS는 오픈소스 기술 개발 및 통합에 주력해온 대규모 사용자 커뮤니티다.

레드햇은 향후 센트OS 커뮤니티와 적극 협력하면서 오픈 소스 개발자들을 위한 최적의 개발 플랫폼 지원은 물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상용 개발 및 구축 ▲센트OS 커뮤니티 통합 기반 제공 및 ▲페도라(Fedora)의 전반적인 운영체제 혁신을 통해 오픈 소스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레드햇은 센트OS 커뮤니티와 함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오픈스택 플랫폼, 레드햇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RHEV),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 오픈시프트, 레드햇 스토리지 등 엔터프라이즈급 서브스크립션 솔루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오픈소스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인프라 프로젝트도 가속화한다.

레드햇은 이와 같은 자사 후원과 투자를 통해 센트OS 프로젝트는 더욱 확대 발전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원하는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오픈스택(OpenStack), RDO, 글러스터(Gluster), 오픈쉬프트 오리진(OpenShift Origin), 오버트(oVirt)와 같은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와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레드햇과은 센트OS 프로젝트 후원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상용 개발 및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며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기타 다른 오픈소스 기술을 이용하는 다양한 버전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리눅스 배포판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페도라의 전반적인 운영체제 혁신을 통해 오픈소스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브라이언 스티븐스 레드햇 CTO겸 수석부사장은 “오픈소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수많은 커뮤니티 개발자들이 참여하며 더 뛰어난 소스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이런 맥락에서 센트OS 프로젝트와의 협력으로 수백만 개발자들과 함께 오픈스택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