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돌출입, 여름방학 기간 동안 헤드기어 교정으로 얼굴형 교정까지..
상태바
어린이 돌출입, 여름방학 기간 동안 헤드기어 교정으로 얼굴형 교정까지..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7.07.1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속칭 돌출입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외모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직은 나이가 어리다거나, 약간의 돌출입에도 자신의 아이는 사랑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돌출입을 가진 아이들은 부모에 비해 마음고생, 몸고생이 심하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져 친구를 사귀기도 힘들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학업에 대한 의욕도 낮고 우울증에 걸리기도 쉽다.

더구나 돌출입은 턱관절의 이상을 유발하고 치아의 교합을 망가뜨려 음식물을 씹을 때 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발음장애를 겪거나 턱관절장애, 소화장애 등 건강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턱 수술까지 이어지지 않으려면 턱의 성장이 멈추기 전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치과 교정과 전문의들은 늦어도 10~12세 이전에 턱교정치료를 시작해 돌출입을 예방하고 교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강남역 교정전문 워싱턴치과 이근혜 원장은 “남자아이들에 비해 여자아이들의 성장이 더 빨리 멈추고, 사춘기가 빠르게 시작된다. 때문에 여자아이는 초등학교 3~4학년 정도에는 정확한 진단을 받고 턱교정을 시작해야 한다”며, “특히 어린 시절 손가락을 빠는 경우에는 치열과 턱뼈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어린이 돌출입 교정은 먼저 치아를 발치하기에 앞서 대부분 헤드기어 장치를 이용해 진행된다. 헤드기어는 턱 뼈의 발달을 조절할 수 있는 교정 장치다. 위 턱의 성장이 과한 돌출입에 적용해 위턱의 성장은 억제하고 아래턱은 성장을 촉진시켜 얼굴 골격을 바르게 교정시켜 준다.

어린이 돌출입교정을 위한 헤드기어 장치는 하루 14시간을 전후로 착용하면 효과적이며, 여름방학부터 시작해 6개월~9개월 정도를 꾸준히 착용하면 치아 발치나 수술에 대한 부담 없이도 턱 라인이 이상적으로 교정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나이가 어린 돌출입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자는 시간 동안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차츰 착용 시간을 늘려가며 익숙해지도록 만들면 큰 거부감 없이 치료를 완료할 수 있다.

다만 헤드기어 교정 치료는 아이의 성장판 상태와 턱의 이상 성장을 정확하게 진단해 적용해야 하므로, 반드시 숙련된 치과 교정과 전문의 진료를 바탕으로 실시할 것이 당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