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한국IBM,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통해 과학 인재 육성
상태바
한국IBM, 겨울방학 교육 프로그램 통해 과학 인재 육성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0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BM이 겨울방학을 맞아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IBM은 창의적인 과학인재 육성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교대, JA코리아,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같은 전문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우수한 글로벌 사회공헌 자료를 바탕으로 현지 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국내 실정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해 운영한다고 전했다.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되는 ‘IBM 스마트 과학캠프’는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함께 겨울방학 총 3회, 매회 중학생 40여명이 한국IBM을 방문, 토론식 워크숍을 통해 똑똑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겨울방학에는 그동안 이 캠프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과제반응 중 가장 좋았던 토론식 워크숍을 강화해 IT 기술을 바탕으로 똑똑한 지구를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 총 4시간 동안 문제이해, 자료탐색,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해결안 개발, 모델 개발 및 발표를 학생 주도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캠프는 1월 4일, 21일, 28일 오후 반나절 동안 3회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되며 IT 기술과 과학에 관심 많은 중학생이면 누구나 교육기부 웹사이트(www.teachforkorea.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특히 2회인 1월21일에는 경기도청의 초청으로 경기도 다문화가정의 중학생 대상으로 진행된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확산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 공모전은 ‘좋은 아이디어가 더 나은 인터넷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학생 스스로 인터넷 윤리를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살, 온라인 범죄, 사이버 왕따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인터넷 세상에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윤리를 잘 지킬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을 확산, 독려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참여 방법은 온라인상의 자아 정체성, 악플 근절-선플 확산, 사이버 폭력 대응 방안에 대한 대국민 확산 아이디어를 영상, 이미지, 문서 등 형식의 규제 없이 오는 1월27일까지 제출하면 그 중 15개 작품을 선발한다. 이후 2월8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선발된 팀의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하면서 집중 토론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발표한다. 학생이면 누구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공모전 및 워크숍 내용은 www.internetsafety.co.kr 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한국IBM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드림단 지킴이 교육동영상 공동제작, 초등학교 방문교육 프로그램 ‘행복한 행성 = 지구’, 지적장애인 사생대회 컴퓨터 그림 그리기를 연중 진행하며 올 초에는 티처스 트라이 사이언스(Teachers TryScience)라는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