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남녀 어깨통증, 적절한 치료 후 재활운동 지속이 중요
상태바
성인남녀 어깨통증, 적절한 치료 후 재활운동 지속이 중요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7.0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오랜 시간 앉아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직장인의 특성상,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 업무를 보다보면 고질적 질환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여기에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어깨통증은 금방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만성화되면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기가 어렵고 집안일 등을 하기가 쉽지 않으며 통증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구리참튼튼병원 오치헌 원장은 “잘못된 자세가 굳어져있는 현대인들의 경우 어깨통증이 만성화되기 쉬우며 통증이 만성화되다보면 심각환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통증이 시작되는 질환 초기단계에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지만 이미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났다면 수술적인 치료가 불가피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났다고 느낄 때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질환 초기에 진행되는 비수술적 치료에는 관절이나 연골에 주사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복원 시키는 강화주사나 물리치료, 근, 골격 조직 부분을 손으로 직접 자극하여 치료하는 도수치료, 척추를 바로잡아 눌린 디스크와 근육을 풀어주는 체형교정 등이 있다.

또한 어깨 질환은 재활운동의 비중이 큰 편으로 수술 후 재활운동으로 어깨의 운동 범위를 서서히 늘려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치료 후 재활운동을 게을리 했다가 다시 병원을 찾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치헌 원장은 “어깨 통증이 지속될 경우 단순 휴식이나 스트레칭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질병을 키울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검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추후 일어날 수 있는 만성질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활운동은 구축돼 있던 힘줄이나 인대, 근육 등을 이완시켜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려주고 통증을 없애도록 돕는다. 어깨관절 질환 치료 후 전방 거상 운동, 상체 교차 운동, 등 뒤 내회전 운동 등의 어깨관절 재활운동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