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부분교정, 개인별 가능 여부 달라
상태바
앞니부분교정, 개인별 가능 여부 달라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7.07.0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 부분교정은 말 그대로 전체 치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치아를 타겟으로 놓고 하는 교정을 말한다. 보통 앞니쪽의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거나 틀어진 경우에 부분교정을 고려하지만, 모든 케이스가 부분교정이 되는 것이 아니다.

부분교정이 가능한 경우는 어금니 교합이 정상이면서 앞니에 국한된 치아의 삐뚤어짐이나 공간이 발생될 조짐이 있는 경우다. 하지만, 원인 자체가 어금니쪽의 삐뚤어진 교합이라면 전체교정을 통해서 치아를 다 움직여서 맞춰야 한다.

토끼치아, 나비치아의 경우도 100% 부분교정으로 다 치료를 하기는 어렵다. 나비 또는 토끼 치아의 원인 자체가 앞니에 국한된 것이라면 부분교정으로도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지만, 어금니 때문에 앞니까지 영향을 받은 경우에는 원인인 어금니의 위치를 바꿔야한다.

치아가 이동 하기 위해서는 전후방적·수직적·횡적으로 3차원적 이동을 해야 한다. 부분교정치료의 경우 이런 3차원적인 치아 이동을 하기에는 장치 특성상 미진한 부분이 있다.

전체 교정을 통해서 치아를 다각도로 정밀하게 이동시켜야 하는 케이스는 부분교정장치보다 부피감은 있지만 철사가 들어가는 일반적인 교정장치를 사용 해야 한다.

반면, 부분교정장치의 경우 3차원적인 이동, 정밀한 이동 보다는 전.후방 이동이나 돌아가 있는 치아를 움직이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케이스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원데이치과 치아교정클리닉 윤소정원장은 “심한 뻐드렁니나 돌출입, 옥니처럼 치아가 쓰러져 있는 경우, 볼 쪽으로 치아가 많이 나와 있는 경우 등 움직임 자체가 많고 복잡하다면 부분교정으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 것” 이라며 “부분교정과 전체교정은 환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의 진단을 통해서 결정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