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금융보안 표준화 추진
상태바
금융보안원,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금융보안 표준화 추진
  • 조중환 기자
  • 승인 2017.06.2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조중환 기자] 금융보안원(원장 허창언)은 금융회사 자율보안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신 기술의 금융권 도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산·학·연 협력을 통한 금융보안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표준화의 이유는 최근 APT 공격, 랜섬웨어 등 고도화 되는 사이버위협과 인공지능,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 도입에 따라 금융산업에 새로운 보안 요구사항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보안표준을 선제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금융보안원은 앞으로 금융보안 분야 전문 표준화 기구로서의 역할 수행을 통해 객관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표준 산출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금융사에게는 보안 제품과 서비스선택에 있어서 신뢰성을 부여하고, 산업계에는 제품에 보안기술을 장착하는데 있어 상호호환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금융보안 표준화 추진을 위해 금융회사 담당자와 보안 및 표준 전문가로 금융보안표준화 협의회를 구성하고, 1년여 간 시범 운영을 통해 표준화 체계를 정비한 후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표준화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보안원은 표준화 추진을 통해 전자금융서비스 안전성 제고 뿐 만 아니라 금융권 표준 활동 활성화 및 산업계 제품 개발 활용, 국내·외 공적 표준화 추진(한국은행, TTA, ITU-T, ISO/IEC)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허창언 금융보안원 원장은 “금융회사의 자율보안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안전한 금융보안 기술규격을 자율적으로 선택·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금융회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기술의 상호운용성과 명확성을 확보한 표준 기술규격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금융보안원은 표준개발 과정에서 금융회사와 학계 및 산업계와 연계역할을 지원해 금융보안 기술 생태계가 선순환 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