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디지털, ‘2017년도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사업’ 국책과제 수행 기업 선정
상태바
파인디지털, ‘2017년도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사업’ 국책과제 수행 기업 선정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6.0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파일럿 구현에 필요한 ‘복합측위모듈’ 개발, 자회사 맵퍼스는 ‘고정밀 디지털지도’ 주관사로

[CCTV뉴스=신동훈 기자] 파인디지털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17년도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사업‘의 국책과제 수행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부품 11개의 개발에 대해 정부가 유관 기술력과 사업 역량을 갖춘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부품에는 복합측위모듈, 고정밀 디지털지도, 레이더, 라이다, 영상모듈, V2X 통신 모듈, 자율주행기록장치(ADR), 운전자 차량 인터페이스(HMII) 모듈, 통합제어기 등이 포함된다.

파인디지털은 ‘2017년도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개발사업’ 중 복합측위모듈 과제, 파인디지털의 자회사인 맵퍼스는 고정밀 디지털지도 과제에 각각 선정됐다. 복합측위모듈과 고정밀 디지털지도는 오토파일럿(Autopilot)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차량의 현재 위치를 오차 범위 50cm 이내로 정확하게 측정한 뒤 해당 데이터를 고정밀 디지털지도 상에 맵핑 시킴으로써 차량의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다. 이처럼 서로 연계성이 높은 두 기술 분야에 파인디지털과 자회사인 맵퍼스가 선정됨에 따라 타 기업보다 더욱 원활하게 기술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번 과제의 핵심은 현재 약 10m 수준인 GPS의 위치 오차 범위를 고정밀 디지털지도와 결합해 50cm 이내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위치, 속도, 자세 등의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더불어 복합측위모듈의 신뢰성 및 무결성을 위한 항공분야 기술개발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파인디지털은 이번 국책 과제 수행을 위해 2021년까지 약 5년 동안 자동차부품연구원, 드림텍, PLK, 와이파이브 등 4개 업체와 협업한다. 사업 규모는 총 45억이며, 정부가 30억을 지원한다.

김병수 파인디지털 이사는 “이번 국책사업 종료 후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복합측위기술 제품을 출시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