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도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은 한의원에서
상태바
턱관절 장애도 교통사고 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은 한의원에서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5.2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 입을 벌릴 때 ‘딱’하는 소리가 나거나 음식을 씹는 저작운동 시 뻐근한 느낌이 든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흔히 교통사고후유증이라고 하면 목, 허리, 어깨 등 척추·관절계 질환을 떠올리는데, 교통사고 시 턱관절과 이를 지탱하는 부위사이에도 일시적인 이탈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턱관절의 위치가 변화면서 치아스트레스 증후군 또는 턱관절 증후군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방카 수원시장안구점 성심한의원 이종철 원장은 “접촉사고와 같이 경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겉으로 드러나는 외상이 없더라도 사고 당시 우리 몸은 충격을 받아 보이지 않는 상처를 남기는 만큼 사고 후 며칠 동안은 내 몸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사고 후 X- ray 나 MRI 등의 검사 후 이상없음 소견이 나왔지만 이전과 다른 통증이 반복해서 나타나고 불편함을 느낀다면 교통사고후유증을 의심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턱관절 장애는 보통 선천적이거나 잘못된 자세와 식습관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평소 증상이 없었지만 교통사고 후 턱 주변이 아프고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소리가 나는 등 불편함을 느낀다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볼 수 있다.

성심한의원 이종철 원장은 “턱관절장애는 교통사고 후 흔히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로 사고 당시 충격에 의해 턱 주변에 외상을 입거나 목에 가해진 충격이 턱으로 전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며, “턱 주변 연부조직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X-ray상으론 발견을 못할 가능성도 높은데, 이를 방치했다간 통증심화와 함께 안면비대칭이나 척추측만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만큼 한의원에서 상담 및 치료를 받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턱관절 장애가 심해지면 두통과 치통, 어깨, 목 등에도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턱에 연결된 근육을 따라 증상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턱과 연결된 치아, 귀, 목, 어깨 등에 통증이 일어나고, 턱관절에 생긴 부기와 염증으로 인해 이명이 느껴지거나, 눈의 뻑뻑함,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방카 분당미금역점 해비치한의원의 고명신 원장은 “교통사고후유증은 한의학적으로 피가뭉쳐 흐르지 못하는 어혈 때문이라고 본다”며 “턱관절증후근 역시 한방치료로 개선이 가능한 만큼 교통사고 후 한의원에 내원해 증상과 상태에 맞는 맞춤처방으로 후유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의원의 턱관절 증후군 치료는 먼저 원인이 된 턱관절과 목주변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침요법과 한약으로 어혈을 제거해 통증을 없애고 인대나 근육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염증의 치료를 돕는다.

해비치한의원 고명신 원장은 “한약, 침, 뜸과 같은 일반적인 한의원 치료 외에도 봉침, 약침 등의 특수침요법과 척추관절계 질환 및 뭉친근육에도 도움이 되는 추나요법을 추천한다”며 “추나요법은 치료와 함께 교정도 이뤄져 목과 턱의 뼈와 근육을 바로잡아주어 턱관절 증상을 개선에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교통사고 치료는 침, 뜸, 한약, 추나요법 등 모든 치료가 자동차 보험이 적용된다. 자동차보험으로 진료비 부담 없이 치료가 가능한 만큼 교통사고 후유증이 의심된다면 신속하게 나에게 맞는 한의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2017년 5월 현재 전국 160여개 한의원이 가맹되어있는 ‘한방카네트워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나에게 맞는 한의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방카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는 전국 160여개 한의원의 위치와 연락처 제공 및 온라인 상담과 예약이 가능하며, 가맹을 원하는 한의원의 가입 문의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