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IoT 기기용’ 보안기술 개발...누리텔레콤 원격검침 인프라에 첫 적용
상태바
ETRI, ‘IoT 기기용’ 보안기술 개발...누리텔레콤 원격검침 인프라에 첫 적용
  • 최진영 기자
  • 승인 2017.03.2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량 IoT 기기 인프라 보안에 마중물 역할로 기대 모아

[CCTV뉴스=최진영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3월 28일 사물인터넷(IoT)에 사용되는 경량 기기용 네트워크 접속제어 프로토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이를 지능형 원격검침 인프라에 처음으로 적용해 관련시장에 뚜렷한 전망을 제시할 계획이다.

▲ ETRI 연구원들이 원격검침인프라(AMI)에서 스마트미터 기기의 인증을 위해 스마트미터 기기와 데이터집합장치(DCU) 사이에 적용되는 네트워크 접속제어 프로토콜(PANA) 수행 과정에서의 상호 인증 메시지와 스마트미터 기기 동작 여부를 확인하는 모습.

ETRI 연구진이 기술개발에 성공한 파나(PANA) 프로토콜은 기기에 대한 인증을 수행하고, 인증된 기기들만이 안전하게 통신 할 수 있도록 키를 분배해 네트워크 접속을 제어하기 위한 국제 표준 기술이다.

ETRI는 해당 보안 프로토콜을 누리텔레콤의 원격검침에 적용하면서 상용화도 무리가 없음을 보여줬다.

적용된 프로젝트는 누리텔레콤이 노르웨이에서 수주한 800억 원 규모의 해외 지능형 원격검침(AMI) 시스템 구축 건으로 현재 대규모 현장 검증을 위해 국내 연구진이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허성욱 정보보호기획과장은 “ETRI의 경량 기기용 네트워크 접속인증 기술의 개발 및 원격검침 인프라 적용은 IoT 인프라 보안의 마중물로서의 의미가 크다. 향후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후 스마트 전력 및 스마트 시티 등 IoT 인프라 보안의 견인차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이재일 정보보호 CP도 “본 기술은 자원의 제약이 많은 경량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는 대규모 IoT 환경에서 필수적인 보안 기술로, IoT 산업의 발전과 시장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평가했다.

본 연구결과는 미래창조과학부와 IITP가 지원하는 정보보호 핵심원천 기술개발사업의 ‘스마트 경량 IoT 기기용 운영체제 보안핵심기술’ 과제를 통해 개발됐다.

연구진은 본 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SCI급 논문 6편을 작성했고 국내외 17건의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AMI 전문업체 및 보안업체 등에 기술 이전했다.

ETRI 정보보호연구본부 김정녀 프로젝트 리더(PL)는“향후 본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이와 함께 국내 기업들에 기술을 이전하여 스마트 전력 및 스마트 시티 보안에 적용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