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엔진 베타 오픈
상태바
네이버,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엔진 베타 오픈
  • 정동희 기자
  • 승인 2017.03.0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 정동희 기자] 네이버가 프로젝트로 연구중인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엔진 ‘네이버i(아이)’가 네앱연구소를 통해 베타 오픈한다.

이번에 베타 오픈한 네이버i는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문맥(Context; 컨텍스트)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를 제공하며 읽어준다.

또한 네이버 모바일앱 안에서 음성명령으로 앱을 실행하거나 모바일 주제판으로 이동하는 등의 기능을 구현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지역 맛집'에 관해 물었다면, ‘연령대’ ▶ ‘분위기’ ▶ ‘음식 종류’ 등 문맥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최적의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며, '20대가 좋아하는 조용한 분위기의 가로수길 맛집 찾아줘'와 같은 긴 질의도 이해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공유’라는 질의에 ‘배우 공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출연 영화’ ▶ ‘감독’ ▶ ‘작품’ 등 이어지는 질의에도 끊김 없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 네이버i 기술

뉴스의 경우, '오늘자 주요 뉴스 찾아줘', '연예뉴스 찾아줘' 등의 간단한 질의로 뉴스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nVoice’ 음성합성 기술을 활용해 뉴스 본문을 음성으로 읽어줌으로써 화면을 보지 않고도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네이버i는 크게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으로 강화된 ‘자연어 이해 기술’과 사람의 대화 처리 로직을 모사한 ‘대화 문맥 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한편, 네이버i는 네이버가 연구중인 프로젝트를 사용자가 미리 경험하고 함께 개선하는 공간인 네앱연구소에서 설정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긴 호흡으로 성장해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