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찍고 실시간으로 공간정보 지도 구축하는 기술 개발
상태바
드론으로 찍고 실시간으로 공간정보 지도 구축하는 기술 개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2.2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브 드론맵 기술 시연회…재해·재난, 평화유지 등 폭넓은 활용 기대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산업인 드론을 이용해 공간정보 지도를 구축해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라이브 드론맵 기술’이 소개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오후 2시 한강 드론공원에서 드론을 이용한 실시간 자동지도구축 기술(이하 ‘라이브 드론맵 기술’)을 테스트하는 시연회를 개최한다.

라이브 드론맵 기술은 재난 상황이 발생하거나 평화유지를 위한 군사 활동 등 접근이 불가능한 지역에 드론을 띄워 지도를 구축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로서, 현장에 띄워진 드론을 통해 공간정보를 취득 → 전송 → 자동 매핑(mapping),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실시간으로 현장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 라이브 드론맵 기술활용 시나리오

이번 시연회는 드론에서 수집된 위치·영상정보를 3차원 공간정보 포털로 실시간 전송하여 촬영된 지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을 현장에서 체험한다.

먼저 고정밀 위치센서를 부착한 드론이 지정경로를 따라 자동 비행(약 5km)하면서 촬영한 영상과 센서 정보를 전송하면, ‘드론 기반 자동지도구축 통합 소프트웨어(SW)’가 정보를 보정하여 공간정보를 생성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성된 공간정보를 3차원(3D)으로 가시화하여 사용자가 지역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라이브 드론맵 기술은 국토교통 연구·개발(R&D)로 추진 중인 ‘공간정보 SW활용을 위한 오픈소스 가공기술 개발’연구의 일부 성과로서, 국토연구원을 비롯한 8개 기관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8개 기관은 부산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성대학교, 가이아3D, 공간정보기술, 터보소프트, 망고시스템 등이다.

우리나라가 개발한 이번 라이브 드론맵 기술은 유엔(UN)에서도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오는 4월에 유엔 초청으로 유엔 고위급 및 평화유지 현장사령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라이브 드론맵 기술을 유엔 물류기지센터(이탈리아 브린디시 소재)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유엔 물류기지센터에서 진행하는 현장 테스트를 통해 우리 기술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외국산 SW가 독점하는 국내외 공간정보 시장에서 이번에 선보이는 ‘라이브 드론맵 기술’이 경쟁력 있는 대체재로 활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