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창의력과 상상력 더해져야 온전한 힘 발휘
상태바
AI, 창의력과 상상력 더해져야 온전한 힘 발휘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2.10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AI 적극적인 투자로 약 12년간 1523%의 놀라운 성장…구글 AI 시대는 이제부터

“AI는 구글의 최종 도착지가 될 것입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가장 적합한 답을 줄 것입니다. 물론 그 지점에 도달하기에는 아직 한참 멀었지만, 우리는 점차 더 가까워질 수 있으며, 그것이 기본적으로 우리가 가고 있는 방향입니다”

지난 2000년, 구글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가 인공지능(AI) 시대를 기대하며 한 말이다. 2016년 구글 창업자의 편지(Founder’s Letter)에서 순다 피차이 구글 CEO 역시 “앞으로 컴퓨터는 일상에 도움을 주는 AI로 대체될 것이다.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에서 'AI 퍼스트(AI-first)'인 세상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하며 AI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처럼 구글은 이미 AI 세상이 도래할 것을 보고 선제적으로 투자해 글로벌 AI 선도기업으로 성장했다. 야후 증권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제4차 산업혁명 핵심 축인 AI 시장의 적극적인 투자로 2004년 8월부터 2016년 8월까지 1523%의 놀라운 성장을 보여줬다.

AI는 실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툴로서 이미 매일 전 세계 수백만 명을 돕는 데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구글의 많은 제품은 AI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머신러닝은 축적되는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연구한다. 이러한 머신러닝의 발전은 구글 제품에서도 다양한 기능의 개선을 가져다 주었다.

박영찬 구글 테크 리더는 “2개 국어 텍스트에서 일정 패턴을 학습하는 구글 번역은 하루에 1400억 개 이상의 단어를 10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하며 이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구글이 안드로이드, 앱, G메일, 포토, 스피치, 유튜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중이고 AI관련 유니크 프로젝트 디렉토리가 2015년 3분기 1200개가 넘어섰다고도 밝혔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