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문정보, 전 학문 분야 학술지 인용정보 서비스 시작
상태바
네이버 전문정보, 전 학문 분야 학술지 인용정보 서비스 시작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2.1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전문정보(academic.naver.com) 학술자료에 공학, 의약학, 농수해양 분야에 대한 '인용정보'를 추가함으로써 모든 학문 분야의 참고문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하고 인용정보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2011년 서울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인용정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왔다. 인용정보 서비스는 2012년 인문과학을 시작으로 2013년 상반기에는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까지 확대됐다. 또 네이버는 12월18일부로 국내 연구자의 60만편의 논문에 수록된 1300만 문헌에 대한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하고 공학, 의약학, 농수해양 분야를 포함해 모든 학문 분야에 대한 인용정보를 제공하게 됐다.

이로써 국내 연구자들은 보다 쉽게 국내에서 발행된 논문의 학문 분야 간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이 네이버 전문정보 내 학술자료 카테고리에서 '역사학'을 선택할 경우 역사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참고한 학문 분야가 어디인지, 반대로 역사학 분야의 학술 정보를 가장 많이 인용한 학문 분야는 어디인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술자료 카테고리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클릭하면 해당 논문의 저자명, 문서 유형, 참고한 문헌 건수, 인용된 건수 등이 담긴 ▲개요 정보는 물론 ▲원문 다운로드 링크 ▲초록 ▲목차 ▲참고문헌 정보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 정보 ▲키워드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문헌을 누가 인용했고 어떻게 연구에 활용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물론 특정 연구 이론이나 방법에 대한 흐름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인용된 논문에 대한 서지 및 원문 정보도 링크로 제공함으로써 연구자들이 관련 정보도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글로벌 학술출판사인 와일리(Wiley)와 제휴하고 해외 학술 데이터 200만건의 서지 및 원문링크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그동안 해외학술 출판사인 슈프링거, 테일러앤프랜시스, 옥스포드, 에메랄드의 학술 정보와 미국과학진흥회(AAAS)에서 발행하는 사이언스지의 정보 등 1000만여건의 해외 학술 정보를 제공해 왔다.

또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더 많은 논문 원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함께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의 원문 86만건을 추가로 확보해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박사학위 논문에 수록된 참고문헌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해 사용자들이 검색만으로 대학별, 연구기관별, 전공별로 얼마나 많은 논문을 생산, 소비하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 네이버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연구자가 발표한 논문의 참고문헌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국내 연구 결과물이 해외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