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USB 타입-C, 당신의 ESD 보호 솔루션은 완벽합니까?

이나리 기자l승인2017.01.25 10:54:50l수정2017.02.01 14:47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USB 포트를 최신 USB 표준 및 USB 타입-C 커넥터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하는 개발자라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봤을 것이다.

첫째, 사용자에게 커넥터가 외부에 노출되는 모든 시스템은 IEC 61000-4-2 정전기 방전(ESD) 보호를 해야 한다. 또 이전의 USB 타입-A나 USB 마이크로-B 커넥터보다 더 많은 신호 핀을 보호해야 한다.

24핀 USB 타입-C 커넥터는 USB 2.0 데이터를 위한 2개의 차동 쌍(D+/D-), 최대 20Gbp까지 전송이 가능한 수퍼스피드(SuperSpeed) 데이터 버스를 위한 4개 쌍(TX/RX), 2개 SBU(side-band-use) 핀과 케이블 방향 검출을 위한 2개 CC(configuration channel) 핀에 대해 ESD 보호가 필요하다.

▲ 전체 기능을 갖춘 USB 타입-C 플러그인 핀아웃

둘째, 최대 100W USB PD(Power Delivery)가 가능해짐에 따라, 이제 VBUS 핀은 최대 20V까지 전달될 수 있다. 이는 VBUS가 인접한 CC 또는 SBU 핀에 단락할 경우 다운스트림 USB 타입-C 컨트롤러에 상당한 손상을 줄 수 있는 전압 수준이다. 하드 시스템 고장을 방지하려면 ESD 보호 외에 커넥터에 과전압 보호가 필요하다.

과전압 손상의 위험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려면 ESD 다이오드 자체로 20VDC까지는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보다 더 높은 전압에 견디는 보호 옵션도 지금은 많이 나와 있지만 이러한 옵션은 너무 높은 전압에서 클램핑되므로 IEC ESD 발생시 다운스트림 컨트롤러를 보호할 수 없다.

또 커넥터에 케이블이 존재할 때(또는 케이블이 존재하지 않을 때) VBUS 단락 발생시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케이블이 40V를 초과하는 링잉을 유발할 때 솔루션은 시스템을 보호해야만 한다. 한마디로 견고한 USB 타입-C 커넥터 보호는 표준 ESD 다이오드뿐 아니라 고전압, DC 내성 과도 전압 억제(TVS, transient voltage suppressor) 다이오드를 필요로 한다.

커넥터에 OVP 및 IEC ESD 보호를 갖는 시스템 보호가 필요하지만 동시에 완전한 USB 타입-C 포트 보호 솔루션은 시스템이 새로운 USB 표준 규격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시스템이 수퍼스피드 통신 지원과 같은 USB 타입-C의 새로운 기능들을 이용한다면 USB 타입-C 규격은 액티브(active) 케이블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CC 라인에 VCONN 지원을 필요로 한다.

OVP 솔루션이 CC 라인에서 기능하려면 5.5VDC 전원 레일을 통과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포트 보호는 또한 전원 레일의 전체 전압 강하가 USB 규격이 요구하는 수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낮은 On 저항(RON)을 갖게 해야 한다.

시스템이 배터리로 동작되고, 전원 소스로 타입-C 커넥터에 의존하는 경우 솔루션은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되는 경우에도 과전압 조건으로부터 CC 라인을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경우와 다른 복잡한 시나리오를 고려할 때 견고한 솔루션이 되려면 단순히 ESD 보호 다이오드와 OVP FET를 추가하는 수준을 넘어 USB 타입-C 포트를 보호해야 한다.

OVP FET는 고전압 디스크리트 TVS 다이오드에 의한 클램핑 전압을 견딜 수 있어야 하며 이렇게 하려면 낮은 RON 요구사항과 함께 FET의 가격과 크기가 증가한다. 이것은 또한 디스크리트 구현을 복잡하게 만들고 많은 비용이 들게 하며 소형 크기의 USB 타입-C 커넥터 주위에 넓은 풋프린트를 차지하게 만든다.

▲ 정상 및 불량 벽면 어댑터에 대한 CC 핀 노출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으면서 “내 시스템은 15W 이상의 고전력 PD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단순한 시스템으로 15W 이하 PD 규격을 완벽하게 준수한다”고 생각한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상당한 수의 USB 타입-C 케이블과 어댑터가 표준 규격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니 어떤 것들은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심지어 5V 시스템에서도 컨트롤러와 PD 협상 전에 최대 20V의 VBUS 단락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면 시스템 손상은 물론 제품의 명성에도 피해를 주게 된다.

USB 타입-C 포트 보호를 위한 설계 고려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I의 백서 ‘회로 보호 USB 타입-C’를 참조할 수 있다. TPD8S300 또는 TPD6S300과 같은 TI의 USB 타입-C 포트 보호 IC 제품군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USB 포트를 새로운 USB 타입-C 커넥터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과 관련된 복잡한 단계에서 해방될 수 있다.

이나리 기자  narilee@techworld.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나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9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