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인력 6500여명 양성 본격화
상태바
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인력 6500여명 양성 본격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1.2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2017년 산업인력양성 계획 발표

- 자율주행자동차, 무인기 등 신산업 석박사급 고급 인력 1700명 양성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공학인재 4300명 및 지역 맞춤형 실무인력 500명 양성
- ‘17년도 상반기 4차 산업혁명 대비 산업인력 정책 중장기 방안 수립

산업통상자원부가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 고도화를 주도하기 위한 산업인력 양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2017년도 산업인력양성 계획’을 발표했다.

‘17년도 계획은 ▲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 고도화에 대한 대응능력 제고 ▲ 산업계와 대학간 실질적인 협력체계 강화 및 고도화의 2대 추진방향 하에,

신산업 고급인력양성 신규 투자 확대, 산업구조 조정 대응 및 고도화 인력양성 강화, 현장중심 공학교육혁신 지속 추진, 지역 맞춤형 실무인력양성에 기업-대학간 협력 강화, 산업인력양성 중장기 정책방향 정립의 5대 추진과제로 시행할 계획이다.

▲ 미래 신산업 인력수요 전망 추진프로세스(안)

이를 위해 5대 과제에 총 894.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석박사급 1700명 및 학부급 4800명 등 총 6500명 산업양성을 목표로 한다. 금번 계획은 저성장 및 산업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기존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으나, 새로운 산업 창출 및 일자리 생성의 기회도 공존하는 환경적 요인을 고려해 마련됐다.

특히, 세계적으로 AI, IoT, 빅데이터 도입이 확산되면서 소비자 맞춤형 1:1 생산, 전공정 자동화 등 생산체제의 혁신 및 일자리·직무능력 변화가 가시화되면서 해외 선진국이 관련 직업·직무역량 연구·교육에 집중지원하고 있음을 감안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력산업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17년도 산업인력양성 계획을 수립했다.

신산업 인력양성 확대 - 미래형자동차, 무인비행장치 분야 인력양성을 신규 추진하고 바이오, 로봇 등 신산업분야 고급인력 양성에 집중 투자한다.

자동차ICT 융합형 핵심기술 전문인력 180명을 양성해 스마트카 핵심부품 산업의 고급인력을 공급한다. 무인기(드론)에 IT, AI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융합형 전문인력 200여명 육성을 추진한다.

첨단센서 분야에서 중소기업 IoT 가전개발 등에 응용 가능한 센싱 소자를 중심으로 산업맞춤형 현장인력 양성한다. 로봇분야에서 기업참여 설계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창출형 석사과정, 학부생·취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휴머노이드 로봇융합 단기 집중교육과정 등으로 현장밀착형 인력 180명을 배출한다.

산업 구조 조정·고도화 대응 - 구조조정 퇴직인력의 경력 개발 및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스마트 공장 등 직무능력의 혁신이 필요한 분야 인력 양성 강화에도 나선다.

LNG 연료추진선 설계, 스마트선박 기자재 국제인증 교육 등을 통해 중고급 퇴직 인력의 해외 유출을 예방하고 스마트공장 핵심 기반기술 개발 및 IT(정보기술), AT(자동화기술), OT(운영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운영설계를 위한 석‧박사급 전문인력 225명을 양성한다. 또한, 엔지니어링 분야 연구센터(EDRC)를 통해 기업수요 50과목 개설 등 산업계 수요 반영 전문인력 341명을 양성한다.

현장중심 공학교육혁신 - 현장실무 공학인재 양성의 참여기업을 150개 이상 확대하고 학교-기업 간 연계망을 강화하기 위해 산학연추진단 활용한다.

현재 추진 중인 캡스톤 디자인 참여기업을 120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혁신센터별 차등 지원을 통해 성과를 제고한다. 교육을 넘어서 산학이 화학적으로 융합된 형태의 공학교육혁신지원 중장기(‘18~’22)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지역 맞춤형 실무인력 양성 - 지역 내 기업수요 선조사-산업인턴 후매칭으로 지역에 활력 산업 창출 분야 발굴 및 지역 내 인력 미스매치를 해결하는 등 기업-대학간 협력을 강화한다.

중소·중견기업 R&D 산업인턴 인원을 ‘16년 30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하고 매칭의 질적 향상으로 취업 연계성을 강화한다. 기업연계형 연구개발 인력양성에서는 12개 컨소시엄에 39억원을 지원하고, 참여 학생의 70% 이상 동종업계 취업을 목표로 한 실무형 인재 양성 추진 및 지방기업·대학의 사업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인력양성 중장기 정책방향 정립 - 산업부는 ‘17년 계획에 이어 중장기 정책을 통한 체계적인 산업인력 양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17년 상반기 미래 산업수요 전망을 실시하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인력정책 비전을 마련할 계획이다.

강성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미래 신산업을 개척하고 기존 산업의 고도화를 담당할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고 밝히면서, “산업계와 학계가 실질적으로 협업하여 우수 인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