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첫날 저녁 절도범죄 가장 높아
상태바
설 연휴 첫날 저녁 절도범죄 가장 높아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7.01.19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 최근 3년 설 침입범죄 분석…일주일 전부터 일반점포 침입범죄 증가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 침입범죄의 일평균 발생건수는 최근 3년간 전체 침입범죄 일평균 보다 5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연도별로 살펴보면 설연휴 기간 침입범죄 발생건수는 2014년은 일평균 대비 34%, 2015년은 47%, 2016년은 100%나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침입범죄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설 연휴를 전후해 침입범죄 발생추이를 살펴보면 연휴 일주일 전부터 점차 침입범죄가 증가해 설 전날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설 당일부터 차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에스원은 지난 3년간 설 연휴에 발생한 침입범죄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빈집털이 예방을 위한 특별 근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는 설 연휴 전 일주일과 설 연휴 기간 동안 침입범죄의 유형이 달라 적절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연휴 전 일주일, 일반점포 대상 침입범죄 유의

설 연휴 전 일주일은 일반점포(33%), 음식점(27%) 등 상점을 대상으로 침입범죄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휴 준비로 현금 보유량이 늘어나는 점포 및 음식점을 대상으로 침입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 설연휴 전 일주일 침입범죄 발생 업종

절도범들이 노리는 품목도 현금(67%) 외에 의류(21%), 휴대폰(6%) 등 고가품이 주를 이루었다. 또 상점, 사무실, 공장 등은 자정부터 새벽 6시 사이 인적이 드문 심야시간대에(전체의 61%) 주로 침입범죄가 발생했다.

▲ 일반점포 대상 침입 시간대

이에 따라 설 연휴 시작 전에도 일반점포, 음식점 등 상점은 야간에는 점포에 보관하는 현금을 최소화하고 휴대폰 등 고가품은 반드시 별도의 금고에 보관하는 등 침입에 대비한 조치가 필요하다.

설 연휴 기간 창문 통한 주택 침입 증가

설 연휴 기간에는 연휴 전보다 주택을 대상으로한 침입범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주택의 경우 침입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로 저녁 시간대로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이는 연휴 기간 동안 저녁에 불이 꺼져 있으면 절도범들이 빈집이라고 판단하여 침입을 시도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설 연휴 동안 절도범이 주택을 침입하는 경로를 살펴보면 창문이 대부분(83%)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보조출입문(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설 연휴 기간에는 집을 비우기 전에 출입문을 철저히 잠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의가 덜한 창문, 보조문을 통해서 절도범들이 침입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 설 연휴 주택 대상 침입 경로

에스원, 설 연휴 특별근무 돌입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에스원은 설 연휴의 침입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특별근무에 나선다. 집을 비우기 전 고객이 요청할 경우 보안상 취약한 점을 점검해 주는 사전 안심컨설팅을 진행한다. 고객을 대상으로 휴가 중 순찰결과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휴가순찰 등의 서비스에 대해 미리 알리고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심야 시간대에 특별 순찰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에스원은 빈집털이 예방을 위해 집을 비우기 전 꼼꼼한점검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집을 비우기 전에 현관문의 잠금 장치를 잠그고 작은 창문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방범필름을 이용해 창문의 보안을 강화해 둘 것을 당부했다. 보다 철저한 보안이 필요할 경우는 보안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권했다.

임석우 에스원 SE(Security Engineering)사업부 부사장은 "설 연휴 침입범죄는 증가했으나 에스원이 꾸준히 특별근무를 강화해온 결과 미수에 그치거나 체포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에스원은 지속적으로 순찰과 방범 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